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눈에 보는 이슈] 4.11 임시공휴일 결국 무산되나…靑 "경제영향 고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정부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올해 4월 11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다가 최근 지정하지 않는 쪽으로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당초 '모두가 쉬지 못할 가능성'과 '아이들 돌봄 문제'를 재검토 원인으로 밝혔다가 황급히 조업일수가 줄어드는 등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도 함께 고려했다고 추가적으로 설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6일 오전 8시께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세지에서 "공휴일로 지정하더라도 모두가 쉬지 못할 가능성, 아이들 돌봄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 현재 검토 중에 있다"면서 "최종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후 설명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는지 오후 3시 30분께 김의겸 대변인을 통해 "4.11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서는 모두가 쉬지 못할 가능성, 아이들 돌봄 외에도 조업일수가 줄어드는 문제 등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도 의견들이 많이 있었다"면서 "그런 점도 고려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청와대 전경.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시정부 수립일에 대한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대다수의 국민은 찬성했지만, 반대하는 목소리 역시 적지 않았다. 청와대 역시 이 같은 목소리에 부담감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발표한 4·11 임시공휴일 지정 찬반 여론조사에 따르면 임시공휴일 지정 찬성은 62.2%, 반대는 27.8%로 각각 나타났다.

그러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찬성 의견 못지 않게 반대 의견도 많이 올라왔다.

지난달 26일 게재된 '4월 11일을 모두가 쉴 수 있는 휴일로 지정해주시기를'이라는 제목의 청원에서 청원인은 "취지는 좋지만 임시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모두 쉴 수 있는가"라며 비판했다.

또 다른 청원인은 '임시정부를 받들어 4월 11일을 공휴일로 만드는 것은 또 다른 분란을 자초하는 것'이라는 청원을 게재하기도 했다.

정부는 지난해에도 5월 8일 어버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안을 검토했다가 무산시킨 바 있다.

당시 5월 8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주말·대체휴일과 함께 나흘간의 연휴가 발생할 수 있었지만 정부는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 임시공휴일 지정을 백지화했다.

가장 최근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날은 지난 2017년 10월 2일로, 당시 연휴는 최장 열흘에 달했다.

goeun@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