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檢 '손혜원 투기 의혹' 목포 창성장 등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지난 1월 23일 오후 목포 현장에서 해명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5일 목포 창성장 게스트하우스와 서울 용산구에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등지를 압수 수색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일)는 이날 목포 창성장과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손 의원 조카인 손소영씨의 카페, 보좌관 조희숙씨의 자택 등 4곳을 대상으로 압수 수색을 벌였다고 밝혔다.

이날 압수 수색이 진행된 창성장은 손 의원 조카 소영씨와 보좌관 조모씨의 딸 등이 공동소유한 곳이다.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은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재단이다. 검찰 관계자는 "손 의원이 차명 보유한 의혹이 이는 건물에 대해 자료를 검토할 필요가 있어 압수 수색을 진행했다"고 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달 19일 문화재청과 전남 목포시청을 압수 수색하기도 했다.

이 사건은 지난달 15일 SBS가 ‘손 의원이 전남 목포시에 지인 및 친척 명의로 건물 9채를 매입했다’고 보도하며 불거졌다. 손 의원이 친척과 지인 등을 통해 목포 문화재거리의 부동산 다수를 매입했다는 것이다. 당시 손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였다. 이 때문에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지인 명의로 목포 부동산에 차명투자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후 언론 보도를 통해 밝혀진 손 의원의 차명 소유 부동산은 20여곳까지 늘었다. 부동산을 매입한 명의자는 손 의원의 손 의원의 조카와 지인, 손 의원의 남편 정건해씨가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손 의원이 국회의원이 되기 전 운영하던 회사 등이다. 손 의원은 서울 용산구에 있는 자신과 남편 명의의 부동산을 담보로 11억여원을 대출받아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에 출연했는데, 이 돈이 목포 일대 부동산 매입에 사용됐다는 의혹도 나왔다.

논란이 확산되자 손 의원은 지난달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 당적을 내려놓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에서도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다른 언론들이 하는 이야기(의혹)에 관련이 있다면, 검찰 조사를 통해 그런 사실이 밝혀진다면 그 자리에서 저는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사흘 뒤에는 자신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전남 목포 구도심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그는 "왜 뒤에서 취재를 하고 왜곡된 취재를 해서 세상을 시끄럽게 만드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자유연대 등 5개 시민단체는 지난달 24일 손 의원을 직권남용 및 공무상 비밀누설 등 혐의로 고발했다. 손 의원은 지난 12일 의혹을 보도했던 SBS 기자들을 허위사실 적시와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했다. 이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김남우)가 수사 중이다.

[김명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