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IS 조직원 자녀 본국 송환 딜레마에 빠진 유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모와 어린 자녀 송환은 별개"…방치 시 향후 급진화 우려

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시리아 북동부에 있는 수용소에서 IS에서 탈출한 프랑스 여성이 자녀와 함께 걷고 있다.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시리아에서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패퇴가 임박해 IS 외국인 전투원의 탈출이 이어지면서 그들의 어린 자녀 본국 송환 문제로 유럽을 비롯한 각국이 딜레마에 빠졌다고 영국 BBC방송이 21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날 국제 아동 구호단체 세이브더칠드런에 따르면 시리아 북부에 있는 3개 집단 수용소에는 30여 개국 출신의 외국인 아동 2천500명이 수용돼 있다.

이들은 패퇴가 임박한 IS가 버티고 있는 동부 바구즈 등에서 탈출한 아동들로, IS에 가담했거나 가담한 것으로 보이는 이들의 가족이다.

특히 이 아이들은 수용소에서도 격리 수용돼 긴급구호 등 각종 서비스에서 배제되는 등 생명의 위협을 느낄 만큼 열악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이들 외에 IS가 세력을 넓혔던 시리아와 이라크에 이 같은 처지의 어린이가 몇 명이나 되는지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다.

영국 런던 킹스칼리지 소속 싱크탱크인 국제급진주의연구센터(ICSR)의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그 부모나 보호자가 IS 영토로 데리고 간 외국 태생 어린이는 최소 3천704명에 이른다. 국가별로 보면 프랑스 460명, 러시아 최소 350명, 모로코 400여명 등이다.

이들 가운데 수백명은 본국으로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지만, 다수는 IS 영토 내에서 숨졌을 가능성이 있다.

또 시리아와 이라크로 떠난 여성과 남성 다수는 현지에 도착한 이후 아이를 가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BBC는 전했다.

지난해 7월 ICSR는 이렇게 태어난 아동이 19개국, 730명에 이르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확인되지 않는 다른 일부 보고서는 그 인원을 5천명 가까이 추산하기도 한다.

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시리아 북동부에 있는 수용소에서 IS에서 탈출한 프랑스 여성이 자녀와 함께 걷고 있다.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나 이러한 아이 중 본국으로 송환된 이들은 거의 없다.

본국에서 이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에는 신원 확인 절차 등 장애물이 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각국 정부가 이들의 본국 수용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회피하기 위해 시간을 끈다는 지적이 나온다.

러시아의 경우 본국에 있는 가족의 요청을 받고 100명이 넘는 아이들을 본국으로 데려와 가족들에게 돌려보냈다. 다수의 경우 교도소에 수감된 부모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다른 국가에서는 시리아와 이라크에 있는 손자나 조카 등을 데려오려는 본국 가족들의 노력은 어려움에 직면하곤 한다.

벨기에에서는 한 여성이 6명의 손자를 데려오고 싶어했으나 벨기에 정부가 아이들 어머니의 입국을 막으려 하면서 아이들은 아직 북부 시리아 수용소에 머물고 있다.

러시아를 포함해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벨기에도 어린아이들은 기꺼이 본국으로 데려오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것이 꼭 그들의 부모를 받아들이겠다는 의미는 아니다.

사지드 자비드 영국 내무부 장관도 이와 비슷한 정책을 취할 수 있다는 뜻을 시사했다.

영국은 IS에 합류했다가 최근 고국으로 돌아오길 희망한다는 의사를 밝힌 영국 소녀 샤미마 베굼(19)의 시민권을 박탈했다.

그러나 자비드 장관은 베굼이 최근 출산한 아들의 국적 문제와 관련해서는 "어린이가 고통받아서는 안 된다. 부모가 영국 시민권을 잃더라도 자녀의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세이브더칠드런은 아이들을 어머니에게서 떼어놓는 것은 해로울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프랑스 등 일부 국가는 이 같은 입장을 바꾸기 시작했다.

사례별로 어린이들을 본국으로 데려오고 있는 프랑스는 이제 IS 조직원들을 데리고 와 자국 내에서 처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BBC는 전했다.

이러한 아이들을 본국으로 데려오는 위험성에 대해 우려도 존재한다.

지난해 ICSR 보고서 공동저자인 지나 베일은 "미성년자들, 특히 남자아이들은, IS 영토 내에서 매우 어린 나이 때부터 정신적인 세뇌와 강력한 군사, 전투 훈련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이 아이들을 본국으로 데려오지 않는 것은 장기적으로 더욱 악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IS와 한번 관계를 맺은 유아나 어린이들에게 사회적 낙인과 고립은 박탈감과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만약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향후 취약한 개인의 급진화를 부채질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