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1차 때처럼 '당일치기 회담' 가능성…의제 본격 실무협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베트남 2차 북·미 정상회담은 형식면에서는 지난해 6월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과 유사할 것이라고 미 정부 고위 당국자가 밝혔습니다. 당초 일정을 1박 2일로 발표했지만, 실제 회담은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당일치기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김혁철 북한 대미 특별대표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어제(21일) 하노이에서 의제 실무 협상을 재개했습니다.

박유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 정부 고위 당국자는 전화 브리핑에서 27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지난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때 본 것과 형식 면에서 비슷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두 정상이 일대일로 만나는 단독 회담과 식사, 각 대표단이 배석하는 확대 회담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1박 2일로 발표된 하노이 회담이 실제로는 하루 일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지난해 싱가포르 회담에서 두 정상은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 후 점심식사를 함께 했습니다.

식사 후에는 짧게 산책을 했고, 합의문에 서명한 뒤 헤어졌습니다.

당시 두 정상이 얼굴을 맞댄 시간은 4시간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한편, 하노이 현지에서는 의제 실무협상이 시작됐습니다.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어제 회담 개최지인 하노이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평양 회동 후 2주만입니다.

두 사람은 4시간 30분 동안 '하노이 선언'에 담을 내용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박유미, 김영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