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SK텔레콤·LG유플러스 인수 확정했는데…속 타는 1위 KT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K텔레콤이 티브로드 인수를 확정했다. LG유플러스가 CJ헬로를 인수 확정, 발표한 지 일주일 만이다. 유료방송시장이 인수합병(M&A)로 요동치면서 SK텔레콤의 추가적인 인수합병, 그리고 합산규제 재도입 논의로 속타고 있는 KT의 움직임에 이목이 집중된다.

조선비즈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 박정호(왼쪽부터)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통신 3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1일 티브로드 인수를 확정하고 "미디어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당사의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 추진을 위해 티브로드의 최대주주인 태광산업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며 "구체적인 계약 조건과 절차·일정 등에 대해서는 향후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는 시점에 재공시할 예정"이라고 이날 공시했다.

이번 인수로 SK브로드밴드(446만명)는 유료방송 가입자수 761만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유료방송 점유율은 23.7%까지 오른다.

앞서 LG유플러스는 14일 이사회를 열고 CJ헬로 인수 안건에 대해 의결했다. 인수 가격은 8000억원 수준이다. LG유플러스가 CJ헬로 지분 절반(50% 지분에 1주 추가) 이상과 경영권을 확보한다는 내용이다. 기업 결합에 따른 공정거래위원회 심사만을 남겨 놓았다.

LG유플러스(364만명)는 CJ헬로(416만명) 인수로 유료방송 가입자수 780만명을 모으면서 유료방송 점유율을 24.4%까지 올렸다. SK브로드밴드를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이 때문에 SK텔레콤이 2위 자리를 다시 찾기 위해 추가적으로 케이블 업체 CMB나 현대HCN을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CMB는 155만명, 현대HCN은 133만명의 유료방송 가입자를 각각 가지고 있다. SK텔레콤이 CMB와 현대HCN을 추가 인수할 경우 유료방송 점유율은 32.6%(1049만명)로 유료방송업계 2위를 수성하게 된다.

결국 1위 자리를 위협받게 된 KT도 인수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됐다. KT(660만명)는 자회사 KT스카이라이프(325만명)를 통해 딜라이브(206만명)를 인수 검토 중이다. 딜라이브 인수시 유료방송 점유율은 37.2%(1191만명)까지 올라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게 된다. 하지만 문제는 지난해 6월 일몰된 유료방송 합산규제다.

조선비즈


합산규제는 케이블·인터넷(IP)TV·위성방송 등 특정 사업자가 유료방송시장 전체 가입자 3분의 1(점유율 33.3%)을 넘지 못하도록 규정한 한시적 규제다.

쉽게 말하면 특정 사업자의 독점을 막는 규제다. 2016년 6월에 3년 한시적으로 도입됐다가 2018년 6월 일몰됐다. 하지만 이후 일각에서는 독점을 우려해 합산규제 연장 논의가 주장됐다. 25일 국회에서 합산규제 재도입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합산규제가 재도입되면 이미 30.8%의 점유율을 가진 KT는 딜라이브(점유율 6.5%)를 인수하지 못한다. 이에 KT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 KT스카이라이프를 통한 케이블TV 인수 추진을 중단한다는 입장을 전한 상태다. 합산규제 재도입을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KT 관계자는 "지난해 딜라이브 인수를 검토할 때 실사까지 마쳤지만 현재는 KT를 포함해 KT스카이라이프 모두 케이블TV 업체를 인수하는 방안은 모두 중단한 상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합산규제 일몰 후 유료방송업계 인수합병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상태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해 11월 ‘IPTV 10주년 기념식’에서 "케이블TV 합병은 어떻게 보면 시장 변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한 바 있다.

이 때문에 합산규제 재도입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아직 국회 등 여러 전문가들의 합산규제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는 만큼, 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현재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이 모두 인수를 확정지은 만큼 KT는 애가 탈 수밖에 없다"며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딜라이브를 인수해야 하는데 합산규제 재도입 논의가 아직 남아있다. 25일을 기점으로 만약 합산규제가 재도입되면 고착화돼 있던 유료방송 판도가 확 바뀌게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안별 기자(ahnbyeol@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