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3번째 강제이주 공항난민' 이주자택지 조성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개발공사와 협의 중

뉴스1

충북경제자유구역 청주에어로폴리스 2지구에 포함된 청주시 내수읍 입동리 주민들이 2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2019.1.28/뉴스1©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주=뉴스1) 송근섭 기자 = 40여년 동안 각종 공공사업에 떠밀려 3번째 삶의 터전을 옮겨야 하는 충북 청주의 한 마을 주민들을 위해 이주자택지 조성이 추진된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충북개발공사에 위탁해 ‘청주에어로폴리스 2지구’ 공사에 따른 이주자택지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현재 청주시, 충북개발공사와 함께 청원구 내수읍 일원에 이주자택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세부 추진방안이 나오는대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이주를 희망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주민들과 부지·분양가 등 원만한 협의가 이뤄지면 이주자택지 제공과 보상 등을 둘러싼 갈등이 해소될 전망이다.

문홍열 입동리 이주대책위원장은 “현재 거론되고 있는 부지 위치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지만, 적정가격에 분양이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주민들 의견을 모아 경자청과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청주시 내수읍 입동리 마을 주민들은 지난달 2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에어로폴리스 2지구 개발에 따른 이주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이 살고 있는 마을이 개발지구에 포함됐지만 올해 착공을 코 앞에 두고 이주대책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2016년 청주시가 원통리 시유지를 이주자택지로 제공하기로 했으나 뒤늦게 관련 법령상 불가능하다고 번복하면서 주민들이 반발했다.

주민들은 이후 충북경자청이 제시한 이주 대상지역도 평당 매매가격이 보상금액보다 높아 빚을 지고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 곳 주민들은 1976년 공군 제17전투비행장이 들어설 때 처음 이주를 했고, 1991년 청주국제공항 건설 계획으로 두 번째 이주를 했다.

이런 상황에서 세 번째 강제이주를 앞두고 이주자택지 문제로 갈등을 빚는 사실이 알려지자 각계에서 지자체의 대책 마련을 요구해 왔다.
songks8585@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