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팩트체크] 대통령도 5·18 유공자?…'유공자 문재인 씨' 통화해보니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바로 팩트체크 들어가겠습니다. 오늘(19일) 팩트체크에는 문재인 씨도 나옵니다. 제가 왜 이렇게 호칭하는지는 잠시 뒤면 아시게 됩니다. 자유한국당에서 5·18 망언이 나온 뒤 유튜브 가짜뉴스가 8배 늘었습니다. JTBC 팩트체크팀이 망언 전 10일과 이후 10일을 조사한 결과, 각각 9건과 73건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짜뉴스 조회수도 볼까요? 360만 건이 넘습니다. 41배 급증했습니다. 이 기간 언론사의 팩트체크는 15건. 양으로만 보면, 가짜가 진짜를 압도한 셈이지요. 정치인이 불 붙인 망언 정국, 그 피해는 숫자로 증명됐습니다. 최근 5·18 가짜뉴스는 기존과는 다른 특징을 보입니다. 특정 정치인까지 등장시켜서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는 억지주장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5·18 기념공원의 한쪽 벽면입니다. '문재인'이라는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이 사진 속 사실이 무엇인지, 오대영 기자와 확인하겠습니다. 오대영 기자, 이거 합성입니까?


[기자]

합성이나 조작은 아닙니다.

실제 저런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앵커]

최근 유튜브에서는 이 사진을 내세우면서 의혹을 상당히 증폭시키면서 아예 대통령이 유공자다라고 단정짓기도 하던데요.

[기자]

하지만 저 명단 속의 문재인 씨는 전혀 다른 인물입니다.

저희가 오늘 5개 단체와 8명의 취재원을 거쳐서 수소문해봤습니다.

어렵사리 당사자와 연락이 닿았습니다.

광주광역시 서구에 살고 있는 1939년생 문재인 씨였습니다.

[문재인 씨/실제 5·18 민주유공자 : 발포 소리가 나길래 광주 경찰서 있는 골목으로 피했지. 거기까지 따라와서 총을 쏴 버렸어. 지혈한다고 오른쪽 다리, 허벅다리 거기를 되게 조여 매 가지고…거기서 하루 저녁 잤지. 불도 못 켜고. 북한군이 어딜 내려와. 화가 나서 못 견디겠어.]

[앵커]

1980년 당시에 부상을 당한 동명이인인 것인데, 당사자에게 이렇게 확인을 했으니까 팩트체크가 단번에 끝나버렸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80년 5·17 계엄령 위반 혐의를 받아서 구속된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상 심사를 신청하거나 유공자 등록 신청을 한 일은 없습니다.

오늘 청와대 대변인은 "5·18 유공자 등록을 신청한 적도 없고, 사실이 아니"라고 팩트체크팀에 전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문 대통령 외에도 또 다른 정치인들도 5·18 유공자다라는 가짜뉴스들이 많이 퍼졌죠?

[기자]

네, 주로 민주당 인사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의 경우, 유공자라는 가짜뉴스가 퍼졌습니다.

본인이 스스로 이렇게 페이스북에 '아니다'라고 반박의 글을 올렸습니다.

이해찬 대표의 경우에 실제 유공자는 맞습니다.

하지만 당시에 광주에 없었는데 어떻게 유공자가 될 수 있느냐, 가짜라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5·18 관련 사건으로 옥고를 치렀어도 인정이 됩니다.

가짜뉴스들에는 이런 맥락이 다 빠져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망언 정국이 몰고 온 가짜뉴스들을 총정리해봤습니다.

오대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