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땅에 누우련다'…英 6·25 영웅 스피크먼 유해 도착(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빅토리아십자훈장받은 용사…인천공항 봉환식 이어 내일 부산 유엔묘지 안장

文대통령 "스피크먼과 함께 피흘려 자유 수호한 영국 희생 잊지 않아"

연합뉴스

고(故) 윌리엄 스피크먼의 생전 모습
[국가보훈처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6·25전쟁 때 중국군(중공군) 진지에 수류탄을 투척하고 육박전을 벌여 전쟁영웅으로 불렸던 영국군 참전용사 고(故) 윌리엄 스피크먼의 유해 봉환식이 18일 오후 5시 30분께 인천공항에서 열렸다.

스피크먼의 유해는 이날 오후 그의 아들과 딸 등 유족 4명과 함께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주관으로 열린 봉환식에는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대사를 비롯해 영국 대사관 관계자와 스피크먼의 유족 등이 참석했다.

국방부 의장대는 영국군 6·25 참전용사 유해를 엄숙한 의식으로 맞았다.

연합뉴스

영국 6·25 영웅 스피크먼 유해 도착
(영종도=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18일 인천 국제공항에서 6·25전쟁 때 중국군(중공군) 진지에 수류탄을 투척하고 육박전을 벌여 전쟁영웅으로 불렸던 영국군 참전용사 고(故) 윌리엄 스피크먼의 유해를 맞이하고 있다. 유족 대표인 튜즈데 엘리자베스 스피크먼(고인의 조카)은 "선친은 지난 2015년 방한 때 대한민국군과 국민의 따뜻한 환대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당시 받은 감동은 오래갔고 선친은 아름다운 대한민국 땅에 묻히겠다는 염원을 다졌다"고 말했다. 2019.2.18 jjaeck9@yna.co.kr



문재인 대통령은 피 처장이 대독한 조사(弔辭)를 통해 "고 윌리엄 스피크먼 용사는 세계 평화를 위해 앞장섰던 정의롭고 명예로운 영국 군인"이라며 "대한민국은 윌리엄 스피크먼과 함께 이 땅에서 피 흘려 자유를 수호한 영국의 고귀한 희생과 우정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늘날 대한민국이 이룩한 눈부신 경제성장과 성숙한 민주주의의 성취는 월리엄 스피크먼 용사를 비롯한 5만6천여명 영국 참전용사의 자유를 향한 정의로움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유족 대표인 튜즈데 엘리자베스 스피크먼(고인의 조카)은 답사를 통해 "선친은 지난 2015년 방한 때 대한민국 군과 국민의 따뜻한 환대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당시 받은 감동은 오래 지속했고 선친은 아름다운 대한민국 땅에 묻히겠다는 염원을 다졌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유족은 선친이 염원을 이룰 수 있게 해준 한국 측의 친절과 환대,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英 6·25 영웅 스피크먼 유해 도착
(영종도=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18일 인천 국제공항을 통해 6·25전쟁 때 중국군(중공군) 진지에 수류탄을 투척하고 육박전을 벌여 전쟁영웅으로 불렸던 영국군 참전용사 고(故) 윌리엄 스피크먼의 유해가 들어오고 있다. 유족 대표인 튜즈데 엘리자베스 스피크먼(고인의 조카)은 "선친은 지난 2015년 방한 때 대한민국군과 국민의 따뜻한 환대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당시 받은 감동은 오래갔고 선친은 아름다운 대한민국 땅에 묻히겠다는 염원을 다졌다"고 말했다. 2019.2.18 jjaeck9@yna.co.kr



스피크먼의 유해는 서울현충원 봉안당에 임시 안치된 후 19일 오후 2시 유엔 참전용사들이 잠들어 있는 부산 유엔기념공원 내 유엔묘지에 안장된다.

보훈처는 "자신이 싸워 지켜낸 한국 땅에 묻히고 싶어한 고인의 뜻을 받들어 유해를 봉환하게 됐다"며 "스피크먼 유해의 부산 유엔기념공원 안장은 유엔 참전용사 중 7번째 사후 개별 안장"이라고 밝혔다.

영국군 병사로 참전해 영웅적인 공적으로 영연방과 대한민국의 최고 무공훈장인 '빅토리아 십자훈장'과 '태극무공훈장'을 각각 받은 스피크먼은 작년 향년 90세로 별세했다.

고인은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11월 임진강 유역 마량산(317고지) 전투에서 용맹을 떨쳤다. 마량산은 해발 315m로 임진강 일대 저지대를 내려다볼 수 있는 군사적 요충지다. 당시 마량산에는 중공군 제64군이 배치되어 있었다. 미군이 수차례 점령에 실패했던 곳이다.

연합뉴스

6·25참전 전쟁영웅 스피크먼, 한국땅에서 영면
(서울=연합뉴스) 작년 6월 별세한 6·25전쟁 영국군 참전용사 고(故) 윌리엄(빌) 스피크먼의 유해가 고인의 유언에 따라 다음 달 중 부산 유엔묘지에 안장된다고 국가보훈처가 3일 밝혔다. 고인은 1951년 가평전투와 임진강전투에서 성공적인 방어작전을 벌이는 등 영웅적인 공적으로 영연방 최고 무공훈장인 빅토리아 십자훈장(Victoria Cross)을 받았다. 사진은 지난 2010년 4월 12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한 스피크먼 모습. 2019.1.3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당시 24세로 근위 스코틀랜드 수비대 1연대 소속이던 스피크먼은 압도적인 수적 우위를 이용해 파죽지세로 밀고 내려오던 중공군에 맞서 수류탄 공격으로 적의 진격을 저지했다.

그가 소속된 부대는 중공군과 수일째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으나 중과부적에다 탄약도 떨어져 궤멸 위기에 몰렸다.

1951년 11월 4일 새벽 4시, 키 2m의 거구였던 스피크먼 이병은 다른 병사 6명과 함께 적진에 침투해 수십 개의 수류탄을 투척한 뒤 육탄전을 감행, 상대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며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 전투 도중 다리에 심한 상처를 입었음에도 소속 부대가 철수할 때까지 후퇴하지 않고 적과 맞서 싸웠다.

스피크먼 이병의 용맹스러운 활약으로 전우들은 대오를 정비하고 심기일전, 진지를 4시간 넘게 사수하면서 적의 진격을 저지하는 혁혁한 전공을 세웠다. 이후 그는 1952년 1월 영국으로 후송됐지만 3개월 뒤 자진해서 한국으로 다시 돌아와 같은 해 8월까지 전장을 지켰다.

그는 이런 전공으로 받은 빅토리아 십자훈장을 2015년 한국에 기증했다. 영국 정부는 그의 이름을 본떠 맨체스터의 건물과 다리의 이름을 짓기도 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 축전 대독하는 피우진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13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열린 '광복회관 개관식'에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문재인 대통령 축전을 대독하고 있다. 2019.2.13 mjkang@yna.co.kr



ho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