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말도 생각도 세상도 변한다…'우리말 사전'으로 본 100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도련님'이나 '아가씨' 같이 남편 쪽만 높여 부르는 호칭을 정부가 바로잡는다는 내용, 얼마 전 전해드렸죠. 이렇게 말도 시대에 따라 변하는데, 그 말을 담아온 사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얼마 전 '말모이'라는 영화도 나왔지만 100년이 넘는 우리 사전의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회도 열리고 있습니다.

권근영 기자입니다.


[기자]

"사랑을 했다. 우리가 만나…"

- 아이콘 '사랑을 했다'

대중문화에 많이 등장하는 단어, '사랑'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 속 '사랑'의 뜻도 몇 차례 수정됐습니다.

"어떻게 사랑이 변하니?"

- 영화 '봄날은 간다'

처음에는 '남녀 간의 좋아하는 마음'이라는 뜻풀이였다가 지금은 어떤 대상을 떠나 '아끼고 소중히 여긴다'는 기본 가치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높임말이었던 '장님', '여성'과 같은 표현이던 '계집'은 지금은 써서는 안 되는 낮춤말이 됐습니다.

사랑, 장님, 계집.

말은 죄가 없습니다.

말하는 사람들의 생각이 바뀌었을 뿐입니다.

1910년대 주시경 선생이 만든 원고 '말모이'에서 시작된 우리말 사전.

"이게 다 뭐예요?" "이게 다 말이죠. 여기까지 오는 데 10년 걸렸습니다."

- 영화 '말모이'

40년 가까운 일제의 식민 통치로 없어질 뻔한 말과 글을 그렇게 지켰습니다.

말을 모아온 사전도 시대와 함께 달라졌습니다.

두껍고 커다란 종이책으로 집집마다 한 두 권씩 소장하던 그 사전, 지금은 인터넷 사전을 먼저 떠올립니다.

말이 시대상을 반영하듯, 사전 역시 그 안에 어떤 말, 어떤 뜻을 담아야 할지 변화를 요구받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성차별적인 말이 여전하고, '이주노동자' 같이 우리 사회 속 새롭게 등장한 사람들과 관련된 말은 아직 등록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이어집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권근영, 이경, 정철원, 유형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