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댓글조작 ‘드루킹’ 김동원 1심 실형 (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댓글조작, 뇌물공여 혐의 징역3년 6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는 집행유예

-오후 2시에는 김경수 도지사 선고 예정

헤럴드경제

드루킹 김동원씨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 포털사이트 댓글을 조작해 선거 여론을 왜곡한 혐의로 기소된 ‘드루킹’ 김동원(49) 씨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32부(부장 성창호)는 30일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 혐의와 뇌물공여 혐의 부분에 징역 3년6월의 실형을, 정치자금법위반 혐의에 관해서는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드루킹 김 씨 일당이 댓글을 조작해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업무를 방해했다고 판단했다. 또 김 씨가 고(故) 노회찬 의원에게 정치자금을 교부한 것도 사실로 인정했다.

이날 같은 재판부는 오후 2시 드루킹 김 씨 범행에 가담한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52) 경남도지사에 대한 선고공판도 연다. 김 씨 일당은 김 지사가 댓글조작을 ‘승인’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김 지사는 “자신들의 인사추천이 무산되자 불만을 품은 일탈행위”라고 맞서고 있다. 재판부는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에게 지난해 지방선거 도움을 요청하면서 일본 총영사 자리를 제안했는지 여부도 가릴 예정이다.

김 씨는 2016년 말부터 파주 느릅나무 사무실에서 댓글 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을 이용해 네이버와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의 뉴스 댓글 순위 산정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김 씨를 비롯한 경공모 일당은 아이디 3000여개를 이용해 8만1623건의 기사에 141만여개의 댓글에 ‘공감/비공감’을 약 1억회 클릭해 댓글 순위를 조작했다. 지난 2016년 故 노회찬 의원에 5000만원의 정치자금을 기부한 혐의와 2017년 김 지사 보좌관 한모 씨에게 직무수행과 관련된 뇌물을 준 혐의도 받는다.

thin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