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논란된 주일미군 동영상, 北 핵 보유 '15개+' 표현 삭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일미군 영상, 북한 핵 '15+' 표기 논란

국방부, 미국측에 표현 수정 요청해 진행

"北, 핵보유국으로 나오지만 숫자는 지워"

美, 독도 관련 수정 요청에 대해선 미반영

뉴시스

【서울=뉴시스】주일미군이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사실상 인정하는 동영상을 14일 공개했다. 주일미군사령부(USFJ) 홈페이지에 공개된 동영상을 보면 주일미군은 북한을 중국, 러시아와 함께 동아시아의 3개 핵보유 선언국(3 declared nuclear states)로 분류했다. (사진 = USFJ 동영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주일미군이 북한 핵무기 보유량을 언급한 동영상이 논란이 일자 '숫자' 표현을 지우기로 했다.

앞서 지난 14일 주일미군사령부은 홈페이지에 동영상을 올리고 북한의 핵 위협을 언급하며, 북한을 중국, 러시아와 함께 동아시아의 3개 핵 보유 선언국으로 분류했다.

특히 3개국에 대한 핵무기 보유량을 차트로 보여주면서 '러시아 4000+', '중국 200+'과 함께 북한에는 '15+'라고 표기했다.

군 관계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기존 대본이 새로운 대본으로 바뀐다"며 "중국과 러시아, 북한이 화면에 표시될 것이지만 핵무기 개수는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동영상 수정은 우리 국방부가 미국 국방부 측에 요청해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미 국방부는 사안을 확인하고 주일미군 측에 수정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영상에서 논란이 된 독도 부분은 수정이 되지 않았다.

주일미군은 같은 영상에서 수십 년간 일본을 중심으로 한 '영토 분쟁' 지역을 소개하는 대목에서 쿠릴열도, 남중국해, 센카쿠 열도와 함께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라고 언급해 논란이 됐다.

국방부는 '독도'로 수정할 것을 요청했으나 미 국방부 측은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용어가 있어서 이를 반영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주일미군은 동영상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북한군 사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회담 등을 보여주며 동아시아 내 미군의 역할을 강조했다.

ksj87@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