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포천 시민 1만 3000명 광화문서 시위…“7호선 연장사업 '예타' 면제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 포천시 주민 1만여명이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지하철 7호선 연장을 요구하는 대규모 상경 집회를 열었다.

포천시 사격장 등 군 관련 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1시 30분 포천시민 약 1만 3000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한 가운데 ‘전철 7호선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촉구 1만명 결의대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자유한국당 김영우(경기 포천·가평) 의원과 박윤국 포천시장도 참석했다. 주최 측은 버스 약 200대를 동원해 집회 참가자들을 서울 광화문 광장까지 실어날랐다. 결의대회와 함께 진행된 삭발식에서는 포천 시민 1000여 명이 참여했다.

조선일보

경기도 포천시 주민들이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 7호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일보

경기 포천시 주민들이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 7호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하며 플래카드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천 시민들은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지하철 7호선 연장 사업을 조기에 착수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줄 것을 요구했다. 7호선 연장 사업은 서울 도봉산에서 경기 의정부시, 양주시를 거쳐 포천시까지 이어진다.
이중 양주 옥정~포천 구간은 총 연장 19.3㎞이며, 예산 약 1조 391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이용객이 적기 때문에 경제성을 확보하기가 쉽지않아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면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대책위는 결의문에서 "포천시는 정전 이후 67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피해만을 받아왔는데, 이번 국가균형발전사업 선정에서도 정부에서 외면한다면 포천에서 다시는 사격훈련을 하지 못할 것"이라며 "포천시와 협의해 로드리게스 사격장 등 관내 모든 군시설에 상하수, 분뇨, 쓰레기 등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포천시민들은 앞서 서명운동을 통해 총 35만4483명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와 국가발전위원회, 국방부 등에 전달했다.

정부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는 국가균형발전사업을 이달 말쯤 최종 선정해 발표할 방침이다.

[백윤미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