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靑 "드루킹 특검 후보자 추천 전 신상조사…사실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1일 특별감찰반이 드루킹 사건 특검 및 특검보 후보 10여명을 신상조사했다는 보도에 대해 "정당한 업무수행 범위에서 이뤄진 일"이라고 부인했다.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특검은 변협에서 4명의 후보자 추천이 있고 난 이후 이루어진 일이므로 후보자로 거명되는 10여명의 신상조사를 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검보의 경우 특검으로부터 6명의 후보자 추천이 있고 난 이후에야 이루어진 일"이라며 "반부패비서관실이 특검 관련 업무를 담당했고,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업무를 보좌한 것으로 정당한 업무수행"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 비서관은 "특검과 특검보는 인사검증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인사 관련 부서가 아닌 소관 업무 담당부서에서 업무를 처리한 것"이라며 "내근 행정관과 행정요원인 특감반원이 협업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한 매체는 특별감찰반원 출신인 김태우 수사관 말을 인용해 "지난해 5월 말 국회에서 드루킹 특검법이 통과되자 이인걸 특감반장이 특검과 특검보 후보로 거론되는 사람들에 대한 평판 수집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김 수사관은 또 "특감반원 1명당 2∼3명씩을 조사했으며, 박 비서관을 거쳐 민정 고위 라인까지 보고된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