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박범계 “개인 비위를 ‘의인 만들기’ 프레임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국회 운영위 개최에 반대…대검에서 조사해야”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가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의 ‘개인 비위’ 해명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야당이 국회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해명을 듣자고 주장하는데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도 분명히 하고 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당초 문제가 됐던 것은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 문제다. 이 문제가 오히려 김 씨를 ‘의인 만들기’로 프레임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김 씨의 주장에 신빙성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박관천 전 경정(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처럼 처음부터 문제 제기를 한 것이 아니라 본인이 인사상 불이익을 입었다. 경찰들 수사하는 데까지 찾아가서 호령하고, 자기 지인의 뇌물 수수 부분, 골프 접대 의혹에 또 본인이 정보통신부의 감사 담당자로 가려고 했다. 이런 사람의 주장을 어떻게 신빙성이 있다고 믿을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전직 총리의 아들과 전직 장관에 대한 정보 수집에 대해서는 “과거 바다 이야기의 부작용처럼 이번(비트코인 폭등)에도 그런 일이 있을 것 같지 않느냐는 그런 동기 차원이 조사의 이유가 됐지만 조사 내용적으로는 특정인 또는 소유관계가 아닌 가상 화폐 대책을 수립하는 일환으로써 이것을 들여다본 것”이라고 민간인 사찰이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전 정부에서 박 전 경정의 폭로와 비교하며 국회 운영위 개최를 요구하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서도 “당시 주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었고, 조연이 우병우 수석이었다. 그걸 폭로해서 김기춘 비서실장이 쫓겨났다”며 “그 사건과 이것을 동일시하는 건 잘못됐다. 자유한국당의 바람이겠지만 이건 전혀 다른 문제”라고 운영위 개최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특히 우윤근 러시아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한 폭로에 대해서는 “당시 우 대사의 신분은 국회 사무총장이었고요. 공직 검증 대상자였다면 그것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검증을 할 문제지 특감반원이 일종의 감찰을 할 사안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인 사찰 부분에서 청와대가 사찰을 했냐 안 했냐의 기준은 최소한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아니면 그 이상의 조국 민정수석 정도를 기준으로 놓고서 이것을 지시했느냐를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청와대 특감반을 그렇게 들여가서 얻는 실익이 과연 무엇인가. 이 부분은 대검 감찰본부가 정확하게 신속하게 감찰하고, 조치를 통해서 조사를 하는 것이 국익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