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日여당, ‘문화의 날→메이지의 날’ 변경 추진···복고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이지 일왕 생일, 메이지유신 돌아보는 날로” 주장

서울경제


일본의 여당이 공휴일인 ‘문화의 날’(11월 3일) 명칭을 ‘메이지(明治)의 날’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14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 의원들로 구성된 ‘메이지의 날을 실현하기 위한 의원연맹’(이하 의원연맹)은 내년 정기국회에 이와 관련한 공휴일법 개정안을 제출할 방침이라고 전날 밝혔다.

의원연맹의 후루야 게이지 회장은 11월 3일이 메이지 일왕(1852~1912)의 생일이기도 하다면서 ‘메이지의 날’로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행법에서 문화의 날은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고 문화를 장려한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의원연맹은 이를 “근대화를 이뤄낸 메이지 이후를 돌아보며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고, 문화를 장려하면서 미래를 개척한다”는 취지로 변경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후루야 회장은 “국민에게 이미 정착된 문화의 날 취지를 살리면서 메이지유신을 국민이 의식할 수 있는 문구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메이지유신은 막부파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일왕파가 일본을 막부 중심의 봉건국가에서 일왕 중심의 근대국가로 바꾼 개혁이다. 유럽과 미국의 근대국가를 모델로 학제와 징병제, 세제를 바꾸고 부국강병을 꾀한 것이 특징이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 서구 문명을 받아들여 다른 아시아 국가들보다 빠른 산업화를 이룩할 수 있었지만, 그 성과는 한반도를 식민지화하고 제국주의 침략 전쟁을 일으킨 과오로 이어졌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앞서 일본 보수층을 중심으로 문화의 날을 ‘메이지의 날’로 복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2015년에는 이와 관련한 추진 협의회가 서명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당시 패전 이전의 일본으로 회귀하기를 원하는 우익의 복고적 의도가 숨겨져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내년에 여당 의원들이 명칭 변경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향후 논란이 가열될 전망이다. /이현호기자 hhle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