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스마트공장 3만개…제조업 혁신·중소기업 살리기 '방점' [뉴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기업서 中企로 확대… 기업 환경 반전/목표치 3만개로 상향, 조기 혁신 의지/안전한 일터 조성 땐 산재 30% 감소 전망/일각 “인력 감축·양적 확대 치중 우려”

정부가 13일 발표한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 목표의 방점은 제조업 전반의 혁신, 중소기업 살리기에 찍혀 있다. 그동안 대기업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이 늘어났다면 이제는 이를 중소기업에까지 확장해 침체된 기업 환경의 반전을 꾀한다는 취지다. 일각에서는 그러나 스마트공장화가 인력 감소로 이어질 위험이 크고, 양적 확대에만 치중한다며 우려를 제기하기도 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현장의 상황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창원=이제원 기자


문재인정부는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을 추진해왔다. 제조 과정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공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로 꼽히지만 기술과 투자 여력이 있는 대기업의 전유물로 여겨져 온 것이 현실이다. 정부는 애초 2022년까지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 2만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올해까지 7800개를 지원했다. 이번에 이 목표치를 3만개로 올린 것은 중소기업 ‘제조혁신’을 앞당기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전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단순히 개별 공장을 스마트공장으로 바꾸는 게 아니라 전면적으로 우리 제조산업을 혁신하고, 경제를 위해 상시로 하겠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세계 최고의 제조강국이 되겠다는 청사진을 갖춘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공급망이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이제는 대기업 간 경쟁보다 중소기업 간 경쟁이 두드러질 것”이라며 “세계의 대기업이 전 세계 공급망에서 부품을 조달받으니 우리 중소기업 경쟁력이 뛰어나면 전 세계에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일보

정부는 단순히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산업단지와 일터 혁신까지 꾀한다는 방침이다. 박건수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산단 안에 있는 스마트공장 공급 기업과 연구소 등의 데이터를 연결, 공유해 중소기업 혁신의 거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스마트산단 기획단’을 구성하고 2022년까지 스마트산단 10개를 조성할 계획이다.

스마트공장을 통해 안전한 일터가 조성되면 산업재해를 30% 줄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정부는 내년에 45억원을 투입해 고위험 업종에 협동 로봇을 지원하기로 했다. 노동계가 참여해 직무개발 등을 결정하는 ‘노동 친화형’ 스마트공장 도입 계획도 밝혔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보고를 마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인사를 받고 있다. 왼쪽은 김경수 경남지사. 창원=이제원 기자


홍 장관은 “그동안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다소 소홀했는데 이제 대대적으로 정부 명운을 걸고 (스마트화) 사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승부수’이며, 정부가 집중 추진해야 한다는 게 대통령 뜻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정부가 기대하는 효과에 비해 현실은 그다지 장밋빛이 아니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현재 국내 보급된 스마트공장 79%가 ICT 활용 정도 4단계 중 ‘기초’ 수준인 1단계에 머물러 있다. 공장 내 생산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제품 생산이력을 관리하는 정도로, 생산공정을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맞춤형 생산을 하는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공장과 거리가 있다는 평가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질적 성장보다 양적 확대에만 집중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스마트공장 도입 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는 것은 생산인력 감소가 될 것이란 우려도 크다.

정지혜 기자 wisdom@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