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해찬 “건강걱정, 단식 풀어라”…손학규 “오래 끌다가 죽을 때쯤 합의하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단식중인 국회 로텐더홀을 찾아 손 대표에게 단식을 만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찾아 “선거제도 개편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에서 논의하자”며 단식농성 중단을 촉구했다. 하지만 손 대표는 연내 합의 보장 등을 요구하며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손 대표는 거대 양당(민주당·자유한국당)이 야 3당의 선거제-예산안 연계 처리 요구를 배제하고 예산안 처리를 강행하자 지난 6일 단식에 돌입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로텐더홀에서 단식 농성 중인 손 대표를 찾아 “그만하라. 건강 걱정을 많이 한다”며 “서로 대화를 통해 선거법 개정을 하자. 단식을 풀어라. 왜 단식을 하느냐”고 말했다.

이에 손 대표는 “나는 건강하다. 건강하니까 오래 끌어라. 오래 끌다가 죽을 때쯤 돼서 (합의하라)”고 답했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은 왜 단식을 했고, 김영삼 대통령은 왜 단식을 했겠느냐”며 “뭐가 돼야 풀지 (않겠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해찬 대표가 “이제 시작하면 되지 않느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안을 수용했지 않느냐”고 설득했지만, 손 대표는 “김관영 원내대표 말이 ‘민주당이 이 나라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데 예산을 한국당과 둘이 야합을 해서 통과시켰다. 선거제도 개혁은 이제 없다”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해찬 대표는 “(예산은)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인데 빨리 통과시켜야 한다. 그것을 야합이라고 얘기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말하자 손 대표는 “야합이다. 민주당이 어떻게 집권했는데 (한국당과 야합을 하느냐)”고 맞섰다.

이해찬 대표가 “논쟁하러 온 것이 아니다. 선거법 협상을 하자”고 했지만, 손 대표는 “민주당이 확실한 의지를 갖추고, 이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를 손해 봐도 해야 해야겠다. 대통령도 그런 뜻을 가지고 있으니까 선거법 개정을 확실히 한다’는 것을 보여줘라”고 요구했다.

이해찬 대표는 “그래서 정개특위에 입법권까지 준 것 아니냐”고 했지만, 손 대표는 “그건 국회법이고 정개특위에 이렇게 이렇게 하라고 3당이 합의해서 결론 내서 세부적인 것은 정개특위서 하라고 해라”고 거듭 확약을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이해찬 대표가 “손 대표가 단식 풀 때부터 내가 협상 시작할게”라고 날 선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손 대표는 “협상 끝날 때까지 제가 몸을 바치겠다. 내가 건강하니 꽤 갈 것이다. 되도록 빨리 다시 건강하게 다시 막걸리를 마실 수 있게 해 달라”고 응수했다.

한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손 대표를 찾아 단식농성 중단을 권했다.

임기 만료를 앞둔 김 원내대표는 손 대표에게 “내일도 와야 하는데, 제가 하는 행동들이 월권으로 비칠까 봐 (걱정된다)”라면서도 “정개특위를 활발하게 가동해서 (선거제도 개편을 논의하겠다)”라고 했다.

손 대표는 “정개특위는 소용이 없다. 한국당이 민주당과 바른미래당하고 3자 회동을 해서 (합의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