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달 동안 10건 사고…KTX 타기 무섭다 [뉴스분석]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레일 안전불감에 국민 불안 / 강릉서 탈선… 승객 등 16명 다쳐 / 독일의 ‘에셰데 참사’ 재연될 뻔 / 11월 이후 한달동안 10건 발생 / 김현미 장관 “국민께 사죄한다”

세계일보

8일 오전 7시30분 강원도 강릉시 강릉역을 출발해 목적지인 서울을 향해 서서히 속도를 올리던 KTX 806호가 5분 뒤 탈선했다. 이 사고로 기관차와 1호차 객차는 완전히 꺾여 옆 선로에 걸쳐졌고, 뒤에 달린 객차와 전동차 8량이 모두 선로를 벗어났다. 승객과 승무원 등 탑승자 201명 가운데 16명이 다쳤다. 다행히 중상이나 사망자는 없었다. 사고 당시 시속은 103㎞. 만일 이 기차의 최대 속도인 시속 250㎞ 때 사고가 났다면 어땠을까.

세계일보

세계일보

8일 오전 강원 강릉시 운산동에서 탈선해 멈춰선 강릉발 서울행 KTX 806호 열차에서 승객들이 군인과 현장 관계자 등의 도움을 받아 열차 밖으로 대피하고 있다. 강릉=연합뉴스


사상 최악의 철도 사고로 기억된 1998년의 독일 ‘에셰데 참사’가 한국에서 재연될 뻔했다. 에셰데 참사는 1998년 6월 3일 400여명을 태우고 뮌헨에서 함부르크로 가던 고속열차가 에셰데마을 인근에서 탈선한 사고다. 당시 시속 200㎞로 달린 기차에서 승객 101명이 숨졌다.

최근 열차사고가 꼬리를 물면서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 국무총리가 경고하고, 코레일이 책임자를 전원 보직해임하는 특단 조치를 취했음에도 소용없었다. 철도 당국의 안전불감증은 한국 고속철의 해외 수출과 남북철도 연결 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세계일보

복구 작업 9일 오후 강원 강릉시 운산동 KTX 열차 탈선 사고현장에서 코레일이 투입한 중장비가 탈선한 객차를 선로 위로 끌어올리는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다.강릉=연합뉴스


세계일보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9일 전날 오전 7시33분에 발생한 고속열차 탈선 사고의 원인으로 선로전환기의 오류가 유력하다고 밝힌 가운데 사고 현장의 선로전환기가 관심을 끌고 있다.


9일 국회와 국토교통부, 코레일 등에 따르면 이번 강릉선 탈선사고는 최근 잦은 철도사고와 차량 고장으로 철도당국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발생해 충격이 더 컸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5일 코레일을 방문해 “국민의 불만과 불신을 완전히 불식시키라”고 주문한 지 사흘 만이다. 코레일도 특단 조치로 차량 분야 총괄책임자와 주요 소속장 4명을 보직 해임하고 비상대책을 시행하고 있었다. 코레일의 안전불감증이 극에 달했다는 비판에 제기되는 이유다.

지난 2월 취임 이후 전문성이 없는 대표적 낙하산인사로 비판받아 온 오영식 코레일 사장의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다. 오 사장은 사고 직후 충분한 조사 없이 엉뚱하게 “기온 급강하로 선로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사고 당일 강릉 지역 최저기온은 영하 7~8도 수준이었다. 이날 더 기온이 낮은 다른 지역의 KTX 선로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강릉선 탈선 현장에서 “또다시 이런 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 더 이상 변명의 말이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코레일의 정비 불량, 사고 대처 등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며 “더 이상 상황을 좌시하기 어려운 상태다.

세계일보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이번 사태의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1월 이후 한 달여 만에 모두 10건의 열차사고가 발생했다. 지난달 19일 서울역에서 KTX 열차와 포클레인이 충돌하고, 이튿날 충북 오송역에서 전기공급이 중단돼 KTX 120대의 운행이 지연되기도 했다. 또 2013년부터 최근 5년간 코레일의 KTX, 각종 기관차 및 전동차 고장건수는 총 661건에 달한다.

세계일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강원 강릉시 운산동의 강릉선 KTX 열차 사고 복구 현장을 찾아 국민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왼쪽은 오영식 코레일 사장.


김 장관은 “이런 사고가 발생하는 실력으로 다른 나라 철도 사업을 수주하고, 남북철도를 연결하겠다는 큰 꿈을 진행하기 민망하다”며 “완벽한 수습을 통해 대한민국 철도의 수준이 이렇게 낙후돼있다는 실망을 주지 않도록 만전의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선로전환기 오작동 또는 시공 불량 등을 이번 사고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경우 이번 사고 역시 ‘인재’로 인한 철도 사고로 기록될 전망이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