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말 바꾼 드루킹 "노희찬에 5000만원 안 줘…특검 요구로 허위진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 의원에 2000만원 건넸지만 거절…관계 안 좋아져"

"법적 문제 된다는 말에 3000만원 대신 차(茶) 전달"

"허익범 특검, '희생해 달라'며 허위진술 요구" 주장

이데일리

노희찬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동원씨.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고(故) 노회찬 정의당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동원(49)씨가 “돈을 전달한 사실이 없다”며 기존 입장을 번복해 논란이 될 전망이다.

2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재판장 성창호)는 김씨 등 4명의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에 대한 공판을 열었다.

이날 김씨는 다른 피고인의 증인 자격으로 법정에 출석했다. 그는 ‘노 의원의 부인에게 3000만원을 전달한 것 아니냐’는 특검팀의 질문에 “3000만원을 전달한 사실이 없다”며 “그 전날 경찰서장을 지낸 회원으로부터 (3000만원을 전달하는 일이) 법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고 들어 건네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이어 “그 전에 노 의원이 (강연료 명목으로) 2000만원을 받지 않아서 관계가 애매해졌다”며 “대신 미리 전날 미리 준비한 누릅차를 봉투에 담아 줬다”고 증언했다. 노 의원에 부인에게 접근한 이유에 대해서는 “노 의원과 연락이 끊겼기 때문이라”고 진술했다.

특검팀은 당시 봉투를 전달한 파로스 김모(49)씨와 A씨의 텔레그램 대화 내용을 제시하며 실제로 돈이 전달된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에 김씨는 “당시 그분들이 제가 봉투에 누릅차를 넣어서 전달한 것을 모르기 때문에 돈인 줄 알았을 거다”고 답했다.

김씨는 노 의원에게 강연료 명목으로 지급했다는 2000만원도 실제로 전달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거운동을 돕는다는 얘기에 노 의원이 기분 나쁜 표정을 지으면서 거절하길래 ‘적지만 2000만원을 준비했다’며 건넸지만 손사래를 치며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원들에게는 돈을 못 건넸다는 말을 할 수 없어 돈을 줬다고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씨는 특검 조사 당시 허익범(6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가 자신에게 희생을 요구하면서 허위 진술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와 같이 들어온 2명이 너무 오랫동안 붙잡혀 있는 게 미안해서 허 특검과 방문할 때마다 15분 동안 밀담을 나눈 적이 있다”며 “그때 허 특검이 ‘도와달라, 희생해달라’고 한 적이 있다”고 털어놨다. 또 “허 특검이 ‘노 의원 관련된 부분만 1차 조사 때 원하는 대로만 조서에 쓰게 해주면 아무리 받아도 집행유예를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써줬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김씨 등에 대한 다음 재판을 다음 달 11일 오후 2시에 열기로 했다.

김씨 등은 2016년 3월 노 전 의원에게 2차례에 걸쳐 총 5000만원을 전달한 혐의로 기소됐다. 특검은 김씨 등은 노 전 의원에게 강연료 명목으로 2000만원을 직접 주고, 3000만원은 노 전 의원 부인의 운전기사를 통해 노 전 의원 부인에게 전달했다고 보고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