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드루킹 "노회찬 5000만원...돈 아닌 茶를 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故) 노회찬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드루킹’ 김동원(49)씨가 "노 전 의원에게 돈이 아닌 차(茶)를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2016년 20대 총선 직전 노 전 의원에게 불법정치자금 50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2000만원은 2016년 3월 7일 자신의 근거지인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노 전 의원에게 직접 주고, 3000만원은 같은 해 3월 17일 노 전 의원 부인에게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조선일보

‘드루킹’ 김동원씨./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씨는 29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자신의 불법정치자금 사건 재판에 출석해 "(2016년 3월 7일) 노 의원을 만나 ‘2000만원을 준비했다, 받아가겠느냐’고 했더니 노 전 의원이 손사래 치며 거절했고, 노 전 의원은 굳은 표정으로 자리를 떠났다"며 "고인에 대해 이런 이야기하는 것이 그렇지만 (노 전 의원은) 돈이라서 안 받았다기보다는 본인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액수가 적어 실망한 것 같았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어 "엄청 실망하는 표정을 지어 제가 도저히 돈을 줄 수 없는 상황이었고, 경공모(경제적공진화모임) 회원들에게 (돈을 못 줬다는) 그런 말을 할 수 없었다"며 "이미 경찰에서 진술한 것처럼 회원들에게 돈을 줬다고 하고, 다음 기회에 돈을 더 모아주면 (노 전 의원이) 받으려나 싶어 제가 보관했다"고 했다.

열흘 뒤 전달했다는 3000만원과 관련해서는 "3월 7일 사건 이후 노 전 의원이 제 어떤 연락도 받으려 하지 않았다"며 노 전 의원의 부인인 김모씨를 만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다만 "이미 경찰서장을 지낸 회원으로부터 법적으로 큰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니 돈을 교부해서는 안 된다는 말을 들어 돈을 줄 생각이 아니었다"며 "미리 준비한 느릅차를 봉투에 담아 전달했다"고 했다.

특검팀이 드루킹 측근과 노 전 의원 부인의 운전기사 장모씨가 주고 받은 메시지를 제시하며 "‘돈을 잘 주었느냐’ ‘내리기 전에요’ ‘모자르나보군요’ ‘여기가 스케일이 커서 훨씬 많이 든답니다’ 등의 말이 오갔다"고 하자 드루킹 김씨는 "그들은 제가 느릅차 넣어서 전달한 걸 모르니깐 돈인 줄 알고 이야기했을 것"이라며 "만약 특검이 주장하는대로 돈이었다면 적어도 노 전 의원으로부터 문자나 전화 한통 받았을 것인데 그 후로 관계가 끊기고 단 한 번도 저한테 연락이 오지 않았다"고 했다.

김씨는 이날 특검팀의 회유가 있었다는 주장도 했다. 그는 지난 10월 12일 열린 공판준비기일에 앞서 재판부에 의견서를 내 "노 전 의원에게 5000만원을 줬다는 진술은 특검의 회유에 의한 허위 자백"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김씨는 이날도 "허 특검과 조사때마다 15분씩 밀담을 나눴다"며 "허 특검이 ‘노회찬 부분만 진술해주면 일찍 선고를 받고 집행유예로 나가게 해 줄 테니 희생해달라’고 해서 원하는 대로 이야기해 준 것"이라고 했다.

[박현익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