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건강한 연말 보내기] 다가오는 송년회 시즌··· 잦은 회식에 필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男 소주 5잔·女 3잔 이상

WHO 기준 과음으로 간주

술잔보다 많이 물잔 비우면

알코올농도 낮춰 흡수율 뚝

흡연·폭탄주는 숙취의 주범

블랙아웃 잦으면 상담 받아야

서울경제


연말 송년회 시즌이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자리에 술이 빠질 수 없다. 과거처럼 ‘부어라, 마셔라’ 하는 회식문화는 많이 사라졌지만 평소보다 음주량이 많을 수밖에 없다. 이어지는 송년회에서 거듭 과음하다가는 건강도 해치고 실수도 잦아진다. 다음날 숙취로 지끈거리는 머리를 부여잡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술도 지혜롭게 마실 필요가 있다.

◇과음·만취, 간 손상으로 이어져=전문가들이 말하는 현명한 음주의 핵심은 ‘적정량만 마시는 것’이다. 사람마다 적정량은 제각각이다. 우리 몸속에 들어온 알코올의 90%는 간에서 생성되는 알코올분해효소(ADH) 등에 의해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무해한 아세트산으로 바뀐다.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몸속에 쌓이면 얼굴이 빨개지고 심장박동도 빨라진다.

사람마다 ADH 등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주량’도 달라진다. 하지만 간 손상 등 건강을 해치는 알코올의 양은 각자의 주량과는 상관이 없다. 누구나 30~50g 정도의 알코올이 몸속으로 들어가면 간 손상이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소주 5잔, 여자는 2~3잔 정도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보다 더 많이 술을 마실 경우를 과음으로 간주한다. 또 성인 남자(체중 60㎏ 기준)가 하루에 대사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은 80g 안팎으로 소주 한 병 정도다.

간은 알코올과 같은 유해물질을 해독하는 기능을 하는데 지나친 음주로 간 손상이 이어지면 알코올성 간염, 지방간 등에 시달리다 급기야 간이 굳는 간경변까지 초래될 수 있다. 음주에 따른 간 손상은 80%까지 진행돼도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어 발견이 늦는 경우가 많다. 임형준 고려대 안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간 건강은 한 번 나빠진 후에는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좋은 음주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물 많이 마시고 흡연 삼가야=술을 마실 때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다. 위와 장 속의 알코올농도를 낮춰 알코올 흡수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 포만감으로 술을 덜 마시고 소변을 통해 알코올을 빨리 배출시켜 다음날 숙취를 줄여준다.

숙취는 술에 몹시 취한 후 하루 이상 이어지는 특이한 불쾌감이나 작업 능력 감소 상태를 말한다. 사람에 따라 구역질과 구토감·두통·갈증·어지러움·근육통 등이 나타난다. 알코올은 뇌하수체의 항이뇨호르몬 분비를 억제해 소변을 자주 보게 하고 대장에서의 수분 흡수를 억제해 탈수를 일으킨다. 탈수 상태가 되면 혈중알코올농도는 물론 숙취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혈중아세트알데하이드농도를 높여 숙취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술자리에서 말을 많이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체내에 흡수된 술은 폐 호흡을 통해 10% 정도 배출할 수 있으므로 말을 많이 하면 술을 빨리 깰 수 있다. 음주 때 흡연은 삼가는 게 좋다. 남효정 서울아산병원 건강의학과 교수는 “술을 마시면 알코올을 해독하기 위해 간에서 산소요구량이 많아지는데 담배를 피우면 산소가 결핍돼 해독을 방해한다”며 “담배 속 니코틴은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위장장애를 가중시키고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혈압도 높인다”고 설명했다.

여러 종류의 술을 섞어 먹는 폭탄주는 과음과 숙취의 주범이다. 남 교수는 “통상 알코올농도가 15~30%일 때 술이 가장 빨리 흡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맥주(4~5%)와 양주(30% 이상)를 섞어 마실 경우 가장 흡수가 잘되는 상태가 돼 빨리 취하게 된다”고 말했다.

◇숙취 해소 특효약 없어···‘블랙아웃’ 잦으면 전문가 상담을=알코올 해독과 숙취 해소에 특효약이 생겼으면 하는 게 애주가들의 바람이겠지만 그런 약은 아직 세상에 없다. 특별히 알코올 대사 속도를 높이는 물질은 발견되지 않았다. 지난 2005년 영국 의학저널은 “숙취를 예방하며 술을 빨리 깨게 해준다고 주장하는 모든 전통의약품·식품·민간요법 등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과음을 피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연말연시 이어지는 술자리가 매번 인사불성으로 이어진다면 스스로 알코올사용장애가 아닌지 돌아볼 필요도 있다.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정신질환 실태 역학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1명은 평생 한 번 이상 알코올의존증이나 중독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알코올질환 전문병원인 다사랑중앙병원의 이무형 정신건강의학과 원장은 “음주량에 대한 조절 능력을 상실한 상태라면 술을 마시는 양이나 횟수가 적더라도 알코올의존증을 의심해봐야 한다”며 “지난 6개월 동안 취중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블랙아웃’이 2회 이상 발생하면 전문가를 만나 상담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임웅재기자 jael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