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여야 3당 원내대표, 국회 정상화 '합의 실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정례회동을 갖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여야 언내대표는 서울시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및 예결위소위 구성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을 예정이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파행을 겪고 있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만났지만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에 대한 논의에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서로 의견 조율이 안돼서 더 논의하기로 했다"며 "민주당으로서는 야당의 지나친 요구에 응하기 어려웠다"고 회동 결과를 전했다.

그는 "예산심사, 민생경제 법안도 시급하기 때문에 여당으로서는 절박하다"며 "그래서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요구들은 적극 받아들이려고 하는데 야당이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를 해서 난감하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사립유치원 비리 관련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우선은 유치원3법 처리가 가장 시급하고 이 법을 빨리 처리 해야된다는게 국민들의 요구라고 생각한다"며 "유치원 3법과 유치원 국정조사를 연계시키는 것이 이 시점에서 맞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반면, 김성태 원내대표는 "오늘도 협상은 결렬됐다. 박원순 시장 하나 보호하려고 고용세습, 채용비리로 얼룩진 상황을 바로잡는 것을 민주당이 다 망쳐놨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오늘 타협 위해 고용세습 국정조사 뿐만 아니라 사립유치원 비리에 대해 전면적 국정조사를 통해 발본색원 하자는 입장을 전했는데 불구하고 어떤 조건도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민주당의 입장은 결국 470조 원나 되는 정부예산을 패싱하겠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예산심사와 법안을 걷어차고 국민을 무시한다면 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특단의 결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엄포를 놨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국회를 정상화하고자 하는 야당의 노력이 물거품으로 돌아갔다"며 "예산심사에 있어서 '시간이 내편이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여당의 태도를 규탄한다. 정말 나라를 위한 마음이 있고, 책임 있는 여당인지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여·야·정상설협의체 합의 이후에도 청와대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자 ▲고용세습 국정조사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 ▲대통령 사과 등을 요구, 민주당과 갈등을 빚고 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