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탐나는 매물 '미니스톱'…롯데 vs 신세계, 누구 품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점포 품으면 순식간에 빅3

업계 후발주자 이마트24, 사실상 마지막 기회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편의점 1세대인 미니스톱 인수를 위한 입찰서 제출 마감을 앞두고 롯데,신세계,사모펀드까지 가세하면서 입찰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시민들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미니스톱 편의점 앞을 지나고 있다. 2018.11.16.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한국미니스톱의 입찰제안서 제출 마감일이 이틀(2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500여개의 미니스톱 점포를 어느 곳이 가져갈 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롯데그룹과 이마트24의 신세계그룹이 출사표를 던진 상황에서 사모펀드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도 가세해 3파전 양상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편의점 매장 수는 CU(1만3109개)가 가장 많다. 이어 GS25(1만3018개), 세븐일레븐(9548개), 이마트24(3564개), 미니스톱(2533개) 순이다.

롯데 입장에서는 매장 2500여개를 추가할 경우 CU, GS25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 신세계는 후발주자로서 점포 수를 단기간에 빠르게 늘릴 수 있는 만큼 놓칠 수 없는 기회다.

◇빅3 도약 세븐일레븐이냐, 마지막 기회 이마트24냐

인수전에 가장 열의를 보이는 곳은 롯데다. 업계에서도 신동빈 회장이 경영일선에 복귀한 이후 강력한 인수합병(M&A) 행보를 보일 것이라고 점치고 있다.

현재 점포 수가 1만개를 밑도는 롯데는 미니스톱을 인수함으로써 업계 1위권인 CU와 GS25와의 점포 수 차이를 1000여개 가량 줄일 수 있다. 편의점 업계 빅3로 올라설 수 있다.

롯데는 로손과 바이더웨이를 인수하며 몸집을 키운 경험이 있는 만큼 이 노하우를 살린다면 비교적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

신세계도 물러설 수 없다. 뒤늦게 시장에 뛰어든 만큼 이마트24의 점포 수를 빠르게 늘리는 것이 다른 어떤 사업자들보다 당면한 과제다. 신세계는 2014년 위드미를 인수한 이후 지난해 7월 간판을 이마트24로 바꿔달았다.

최저임금 인상과 점포 포화 문제로 신규출점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미니스톱 인수는 이마트24에게 사실상 마지막 기회가 될 전망이다.

다만 이마트24는 여타 편의점들과는 가맹구조가 다른 점이 인수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을거란 예상도 나온다. 일반적으로 편의점업계는 프랜차이즈 형태를 띠고 있어 수익을 가맹점과 본부가 나누는 방식이라면, 이마트24는 본사가 상품 공급을 통한 이윤을 취하는 형태다. 이 때문에 기존 미니스톱 점포를 인수할 경우 운영방식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깊은 상황이다.

◇사모펀드, 두 유통공룡 적수 될까

두 유통공룡의 라이벌 매치가 돋보이는 가운데 글랜우드PE가 이들과 경쟁 구도를 형성할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일각에서는 미니스톱의 대주주인 일본 이온그룹이 미니스톱 간판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는 사모펀드에 매각되는 것을 내심 원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국미니스톱의 지분은 이온그룹 계열사인 일본 미니스톱이 76.6%를 가지고 있다. 대상그룹이 20%, 일본 미쓰비시가 3.94% 순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대주주나 경영진 입장에서는 미니스톱이 사모펀드에 팔리면 브랜드를 유지할 수 있고 조직도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는 점을 장점으로 생각할 것"이라며 "다만 직원들은 또 몇 년 뒤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있는 사모펀드보다는 롯데나 신세계 계열사로 편입되는 것을 바라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M&A에 성공한 기업이 승자의 독배를 마시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우려도 있다. 미니스톱의 알짜 점포를 인수전에 참여하지 않는 CU나 GS25가 가져갈 가능성도 적지 않고 기존 점포 상권 보호도 문제도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에 따르면 올 8월 말 기준 폐업 점포 수는 1900개로 지난 한 해 폐업점포 1367개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에 따른 매출하락과 최저임금 인상 등 영향으로 분석된다.

ashley85@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