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 "韓 3개사 주한미군 유류납품가 담합"…2천억원대 벌금·배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법무부 "SK에너지·GS칼텍스·한진, 유죄 인정"

연합뉴스

미국 법무부 매컨 델러힘 반독점 법무차관
[AFP=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우리나라 업체 3개사가 주한미군에 납품하는 유류 가격을 담합한 혐의로 총 2천600여억원의 벌금과 배상액을 부과받았다고 로이터통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법무부는 이날 SK에너지, GS칼텍스, 한진 등 3개사가 주한미군 유류납품가 담합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총 8천200만 달러(929억 원)의 벌금을 납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형사상 벌금과는 별도로, 독점금지 및 허위주장 등의 이유로 1억5천400만 달러(1천745억 원)의 민사상 배상액을 미국 당국에 납부하기로 했다고 법무부는 덧붙였다.

유류가 담합은 한국에 주둔하는 미 육군과 해군, 해병대, 공군에 대해 지난 2005년 3월부터 2016년까지 이뤄졌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매컨 델러힘 반독점 법무차관은 기자들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의 미군(주한미군)에 대해 10여 년간 유류 공급가격을 고정하거나 입찰을 조작했다"면서 "결과적으로 미 국방부가 상당한 비용을 추가로 부담한 셈"이라고 밝혔다.

델러힘 차관은 "이들 3개 업체에 대한 혐의는 다른 공모업체들에 대한 폭넓은 조사의 일부"라고 말해 추가적인 조사가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연합뉴스

미 법무부_한국 3개사 주한미군 유류납품자 담합 벌금·배상 부과 (PG)
[최자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