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동아시아 영토·영해 분쟁

푸틴-아베, 싱가포르서 정상회담…쿠릴 4개섬 문제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아베-푸틴, 싱가포르서 정상회담
(싱가포르 교도=연합뉴스) 1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왼쪽)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이 싱가포르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bkkim@yna.co.kr (끝)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4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을 열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이번 회담은 푸틴 대통령이 지난 9월 중순 양국 간 오래된 과제인 평화조약을 연내 체결하자고 전격 제안한 뒤 처음 열리는 정상회담이다.

이 제안에 대해 일본측은 하보마이(齒舞), 구나시리(國後), 시코탄(色丹), 에토로후(拓捉) 등 러시아와의 영유권 분쟁지역인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의 일본 귀속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두 정상은 이 문제와 함께 양국이 2016년 연말 합의한 쿠릴 4개 섬에서의 공동 경제 활동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회담 모두에 "중요한 평화조약 체결 문제에 대해 제대로 논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아베 총리가 중시하고 있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협력관계에 대해 협의할 수 있어 기쁘다"며 "지금까지 수년간 해왔던 대화를 계속해가자"고 밝혔다.

두 정상이 회담을 연 것은 2006년 제1차 아베 정권 때를 포함해 이번이 23번째다.

연합뉴스

아베-푸틴, 싱가포르서 정상회담…악수하는 두 정상
(싱가포르 교도=연합뉴스) 1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왼쪽)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이 싱가포르서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bkkim@yna.co.kr (끝)



[로이터제공]


b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