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화통토크]②권병윤 "국내 최대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연내 완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 면적 36만㎡ 규모 'K-City' 구축

스타트업 자율주행차 테스트 지원

드론산업 활성화 위해 조종사 양성도

이데일리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서울 서초구 양재동 한국교통안전공단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신태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지원할 자율주행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가 이르면 이달 중 완공된다. 작년 8월 말 착공한지 15개월만이다.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국내 최대 규모 자율주행 자동차실험도시 K-City가 연내 36만㎡(약 11만평) 규모로 경기도 화성시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지에 구축된다”며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위해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의 실험이 필요한 만큼 K-City는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과 안전성 검증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K-City는 정부가 지난 8일 발표한 ‘자율주행차 분야 선제적 규제 혁파 로드맵 구축안’의 후속조치 시행과 함께 맞물려 국내 자율주행차 관련 산업 발전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中企·대학교 등에 테스트베드 제공… 안전성 검사까지

현재 실제 도로에서는 연구자가 도로 상황을 통제하거나 변수를 조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자율주행차가 도로에서 주행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K-City에서는 안전한 상황에서 다양한 자율주행 연구가 가능하다. 작년 11월 고속도로 구간이 우선 개통됐고 12월에는 세계 최초로 5세대(5G) 무선 통신망도 구축했다.

권 이사장은 “현대차(005380) 같은 대기업은 그나마 자체 테스트베드를 갖추고 있지만 자율주행차 관련 중소업체나 스타트업, 대학교 등은 테스트할 곳이 없다”며 “모형도시를 만들면 반복적인 주행을 통해 기술 습득이 용이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권 이사장은 K-City를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량 안전성 검사를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차와 관련해 교통안전공단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민간업체가 개발한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점검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공단은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작년 4월부터 수행 중이다. 155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연구는 2020년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데일리

작년 11월 개방한 케이시티(K-City) 고속도로 구간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가 하이패스 전용 톨게이트를 통과하는 테스트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K-City 전체 조감도.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드론 활성화 지원… 자격 관리·조종사 양성

자동차뿐만 아니라 철도·항공 등 교통수단과 관련한 모든 분야의 안전을 관리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율주행차와 함께 4차산업혁명 시대의 또다른 키워드인 드론(무인항공기) 활성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권 이사장은 “드론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공단은 ‘드론 자격 관리’, ‘드론 조종사 교육’, ‘드론 정책 연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단이 주관하는 자격시험 응시자는 매년 증가세다. 올해 9월 말까지 응시 인원이 1만1522명으로 작년 한해 응시 인원(4826명) 대비 약 2.4배 많았다.

드론 조종교육교관 수요가 크게 늘면서 관련 교육 신청자도 작년(507명)보다 4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9월 말까지 2300여명이 신청했다. 교육과정 운영횟수를 2017년 12회에서 올해 26회로 늘리고 교육 인원도 40명에서 80명으로 확대했는데도 신청자 절반 정도는 아직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

공단이 서류 및 현장 심사를 통해 인가해준 드론 조종 전문교육기관 숫자도 지난 9월 말 기준 89개에 달한다.

권 이사장은 “교육 품질 관리를 위해 이미 인가받은 전문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지정 요건 충족·유지 여부를 수시로 점검할 것”이라며 “정부의 드론 정책 방향과 법률 개정 방안 등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용역도 적극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드론 조종교관 교육 실적(단위: 회, 명, %, 자료: 한국교통안전공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드론 시뮬레이터를 통해 모의비행을 체험하는 모습.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