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2018 국감]野, 환경부 산하기관 친인척 채용 집중 질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정규직 방침 발표 후 정규 전환 친인척 10명 중 2명

박천규 차관 "산하기관 정규직 전환 과정 면밀 검토"

이데일리

박천규 환경부 차관.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보영 기자]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비리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2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열린 환경부 종합 국정감사에서도 환경부 산하기관 내 친인척 채용비리와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생태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등 산하기관들도 지난해부터 올해 사이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들 중 친인척이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수자원공사는 지난 3년 간 정규직 전환한 직원 중 임직원의 친인척이 10명이 포함돼 있었는데, 문재인 정부의 2017년 정규직 전환 방침 이후 입사해 올해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람이 2명이었다”며 “한국환경공단 역시 임직원 친인척인 정규직화 직원 13명 중 정부 방침 이후 입사해 정규직이 된 악질적 경우가 2명 있었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립공원관리공단 정규직도 21명이나 전환했는데 그 중 2명이 정규직화 전환 방침 후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람들이었다”며 “그 중 1급 처장의 부인이 포함돼 있다는 점도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정규직 채용논란이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는데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에서도 기존 임직원 친인척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상당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블라인드 채용과 같이 친인척이 신청했는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잘못된 입사 제도 때문에 청년들이 분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학용 환노위원장 역시 “채용비리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인 만큼 사실 그대로 전수조사해야 한다”며 “산하기관이 가족 친목회도 아니고 가족들을 불법 고용승계해서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에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전체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정규직 전환과정을 면밀히 조사하겠다”고 답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