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 "명품구매 문제없다" 한유총 위원장, 국감 증인채택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지난 16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기자회견을 열고 이덕선 비대위원장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립유치원 모임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이덕선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관계자는 22일 “지난 19일 교육위가 전체회의를 열고 이 비대위원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비대위원장 측이 전화를 받지 않아 우선 19일 오후 출석요구서를 서울 용산구에 있는 한유총 사무실로 보낸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의 출석일은 종합감사가 열리는 오는 29일이다. 국회 교육위는 김애순 한유총 부이사장도 참고인으로 채택해 출석요구서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 17일 교육위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과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은 이 비대위원장을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국감장에 불러달라고 이찬열 교육위원장에게 요청했다.

중앙일보

지난 17일 서울 용산구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는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유총은 사립유치원 최대 연합단체로 사립유치원 이익을 위해 집단휴업 등 강경 행동을 주도한 단체다. 이덕선 비대위원장은 유치원의 입장을 대변하다가 논쟁적인 인물이 됐다.

박용진 의원의 비리 유치원 명단 공개 직후인 지난 15일 이 비대위원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송구하다”며 머리를 숙였지만 “사립유치원 운영에 맞지 않는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 개정을 교육부에 건의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고 항변하며 정부 잘못을 지적했다가 비판을 받았다. 또 지난 16일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는 “국가를 위해서 열심히 일한 국회의원이 그 결과로 월급을 받아 부인 명품백도 사주고 자녀 교육도 한다”며 “뭐가 다른가”고 말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사립 유치원은 설립자 돈으로 만든 사유 재산이어서 어느 정도 이익을 취하는 건 정당한 보상이라는 논리였지만, 학부모들의 공분을 일으킨 말이 됐다.

김애순 부이사장은 박용진 의원이 지난 5일 개최한 ‘유치원 비리근절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를 방해하기 위해 단상 점거하고 “토론회가 사립유치원을 비리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이 국감에 출석할지는 미지수다. 증인으로 채택됐기 때문에 정당한 이유 없이 국감장에 불출석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된다. 참고인은 불출석해도 처벌되지 않는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