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왜 위험 무릅쓰고 산 오르나" 물음에 그들이 남긴 대답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못다 한 꿈을 간직한 채 돌아온 히말라야 원정대. 내일(19일)은 그들의 영결식이 열립니다. 사람들은 애도하면서도 왜 위험을 무릅쓰며 산을 오르냐는 질문을 던지기도 했습니다. 원정 대원들이 남겨놓은 과거 영상속에 어쩌면 그 답이 담겨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임일진/감독 (2011년 11월/네팔 촐라체) : 빨리 귀환해서 따뜻한 밥과 함께 저희가 3일 동안 수집한 정보를 가지고 본격적인 등반에 임하도록…]

7년 전, 히말라야 촐라체 등반에 나선 임일진 감독.

늘 카메라 뒤에 있었지만 이날은 화면 앞에 얼굴을 보였습니다.

곳곳에서 긴장과 설렘이 묻어납니다.

함께 갔던 대원이 사고를 당하면서, 영화로 만들지 못한 채 묻혔던 기록입니다.

사람들은 산 꼭대기에 오른 것만 기억하지만 임 감독은, 정상에 오르기까지 마주해야 하는 수많은 절망과 고난을 담고자 했습니다.

[김창호/대장 (2017년 6월/인도 팝수라) : 신루트를 냈습니다. 살아가면서 이렇게 기쁜 일이 있을까]

수직으로 솟구친 눈 덮인 암벽을 한 발 한 발 내딛습니다.

삶과 죽음의 무게를 동시에 짊어진 채 김창호 대장은 1년 전에도 인도 팝수라를 올랐습니다.

남들이 가지 않는 곳에 그 힘겨운 걸음을 새겼습니다.

김 대장과 함께 새로운 길을 냈던 유영직 대원과 이재훈 대원, 또 정준모 한국산악회 이사까지.

이들은 산을 오르는 과정이 살아있어야 하는 이유를 깨닫는 가장 또렷한 시간이었다고 말합니다.

(화면제공 : 김영주·이영준·김기현)

강나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