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용우 육군총장 "병사 외출·외박 지역 제한 완화 검토중"(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육본 국감…"첨단과학기술군으로 변혁"

"M-48 전차 도태시키는 방향 추진"

뉴스1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이 18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육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8/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문대현 기자 =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이 18일 위수지역(외출·외박구역 제한)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총장은 이날 충남 계룡시 계룡대에서 육군본부를 대상으로 한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위수지역 폐지해도 군사적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의 지적에 김 총장은 "동의한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현재 위수지역이란 용어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부대별로 지역 임무와 상황에 맞게 (부대 복귀) 시간을 조건으로 해서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총장은 이어 "부대별로 일정 시간과 지역을 적절히 조합해서 운용하고 있는데, 그 일부 제한이 있다"면서 "제한을 좀 더 해제하는 방향으로 국방부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또 육군이 보유한 노후 전차인 M-48을 도태시키는 방향으로 추진하려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국회 국방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의원은 "(M-48 전차의) 속도가 시속 10㎞에 불과하고 경사가 큰 지역에선 운용하기 어렵다"며 "연간 수리비가 3000만원 이상 생기고 쓸수록 잔존가치가 '제로'에 가깝다. 총장님의 결심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김 총장은 "도태시키는 방향으로 추진하려고 한다"며 "관련 내용을 분석해 합동참모본부와 국방부를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육군에 따르면 1959년에 생산된 M-48 전차는 현재 700여 대가 운용되고 있다. 60년 가까이 돼 노후화 됐지만 신형인 K-2 전차의 전력화가 국산 파워팩(엔진+변속기) 개발이 지연으로 늦어지면서 지금도 운용 중인 상황으로 알려졌다.

뉴스1

황영철 자유한국당의원이 18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육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18.10.18/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육군은 아울러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른 군사분계선(MDL) 인근 정찰자산 운용 제한과 관련, 합동전력과 상급부대 자산을 통해 북한군 움직임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군단이 보유한 UAV(무인항공기)는 일부 제한이 되나 상급부대 자산으로 (북한군) 전술부대 움직임을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 장사정포와 우리 군 포병전력의 상호 후방철수에 대해선 "북한 장사정포 위협만 아니라 방호목적의 우리 포병전력까지 문제가 된다면 안보에 제한사항이 있을 수 있다"며 "그래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김 총장은 또한 참모총장의 관사가 이중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적에 "그런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작년부터 국방부가 협의해왔는데 더 관심을 두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낙후된 군 의료체계에 대한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비판에는 "지적한 부분에 대해 간부로서 안타깝고 자괴감을 느끼기도 한다"며 "의료지원체계에 대해 군이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 전문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상태여서 더 관심 갖고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총장은 본격적인 국감에 앞서 가진 인사말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미래전장을 주도할 첨단과학기술군’으로 변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장은 "지금까지 노력을 기울여 온 워리어 플랫폼, 드론봇 전투체계 전력화에 대한 추동력을 유지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지상전투체계인 아미 타이거 4.0 전력화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래의 불특정 위협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한국적 여단중심의 모듈화된 부대구조안을 정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워리어 플랫폼이란 전투복, 방탄복, 방탄헬멧, 수통, 조준경, 소총 등 33종의 전투 피복과 전투 장비로 구성된 육군의 미래 전투체계다.
eggod611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