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박원순, 서울교통공사 의혹에 "비리 있었다 판단되지 않아"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원순, 오늘 국감에서 입장 밝혀…"감사원에 감사 요청"

뉴시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2018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18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0.18.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배민욱 윤슬기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18일 서울교통공사 직원 고용 세습 의혹과 관련해 "특별히 비리가 있었다고 판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말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3월1일 1285명을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그러나 이 가운데 108명이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시장은 "산하 기관의 직원 채용에 있어서 공정하고 공평한 과정을 거쳐서 이뤄져야 한다고 확신하고 있다"며 "구의역 김군 사건 이후 서울시는 경영효율화라는 이름 하에 안전조차 외주화해 생명을 위태롭게 해서는 안된다는 배경에서 추진했다. 안전업무직을 과거에 위탁됐던 것을 정규직화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상시적이고 지속적으로 일하고 있던 사람에 대해 관행화된 외주화를 중단하고 일반 업무직으로 전환하겠다는 큰 원칙을 세웠다"며 "특히 무기계약직의 채용은 이미 안전업무를 책임지고 있던 사람들을 정규직화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철도정비, 운전의 경우 이미 면허나 관련분야 국가기술 자격증을 갖고 있는 것을 조건으로 채용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선 안전에 관해 문제가 있거나 특별히 비리가 있었다고 판단이 되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렇지만 만약에 비리가 있다고 하면 큰 문제다. 서울시가 직접 감사를 할 수도 있지만 보다 객관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감사원에서 감사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mkbae@newsis.com

yoonseul@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