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TV 홈쇼핑 소비자 불만 폭주…최근 5년간 민원 8천 건 넘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제 365]

TV홈쇼핑 업계의 소비자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 불만은 8천 건을 넘어섰습니다.

품질·사후관리 관련 신청이 가장 많았고, 계약불이행이나 해지 위약금 등 계약 관련 불공정 피해, 부적절한 표시·광고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상위 6개 사업자 중 피해구제 신청은 홈앤쇼핑이 가장 많았고, 이어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 순이었습니다.

---

'맞벌이 가구'는 월평균 소득이 765만 원, '외벌이 가구'는 529만 원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화생명이 30∼40대 가입자 약 180만 명의 정보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가구당 자녀는 맞벌이가 1.08명, 외벌이가 1.26명으로 나타났는데 직장과 육아를 함께해야 하는 맞벌이 가정의 육아에 대한 부담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됩니다.

---

재취업 경험이 있는 중·장년층 10명 중 4명은 이전 직장과 비교해 임금이 절반 아래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가 40세 이상 중장년 518명을 대상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5%는 직장 퇴직 후 재취업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재취업 후 임금 수준은 원래 직장대비 '50% 미만'이 38%로 가장 많았고 '50∼60%'가 19%, '60∼70%'는 16% 순이었습니다.

이전 직장보다 임금을 많이 받는다는 답변은 1.8%에 불과했습니다.

---

인천공항과 서울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의 하루 열차 이용객이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공항철도는 이달 12일 하루 열차 이용객이 30만 9천52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가을철을 맞아 노선 주변에서 열린 억새 축제 등 다채로운 행사가 공항철도 이용객 증가를 이끈 것으로 분석됩니다.

▶[SDF2018] 새로운 상식 - 개인이 바꾸는 세상 참가신청 바로 가기
▶[보이스V] 당신을 위한 비디오 콘텐츠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