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집값 담합 신고, 절반이 서울…"부녀회·중개업자가 다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감정원, 신고센터 일주일 운영

연합뉴스

집값 담합 (PG)
[제작 정연주]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정부가 집주인과 중개업자의 집값 띄우기를 근절하기 위한 '집값 담합 신고센터'를 지난 5일부터 운영 중인 가운데 신고 건수 절반이 서울지역이며, 부녀회·중개업자의 담합을 의심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15일 한국감정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에게 제출한 '집값 담합센터 신고현황'에 따르면 이달 5일부터 11일까지 일주일간 집값 담합센터를 운영한 결과 총 33건의 담합 사례가 접수됐으며 이 가운데 16건이 서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은 29건으로 전체의 88%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고가담합 신고가 25건이었고 기타 공인중개사 업무방해 행위, 또는 거래금액 허위신고 등이 총 8건이었다.

신고 대상자별로는 아파트 부녀회와 입주민협의회 등의 단체와 중개업자가 각각 11건으로 가장 많았고 개인이 6명, 인터넷 카페·블로그·SNS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집값 담합 신고가 총 5건이었다.

한국감정원은 "신고내용을 검토한 뒤 가격담합 의심내역은 국토부에 통보하고 필요하면 정부합동 단속 및 공정위·검경 등에 조사·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말했다.

박홍근 의원은 "최근 온라인 등 담합을 통한 집값 부풀리기로 주택시장이 과열되고 실수요자들의 피해로 이어졌다"며 "집값 담합과 같은 주택시장 교란 행위를 엄벌해 투기수요를 근절하고 담합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s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