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나기보 경북도의원 "김천?상주?문경간 경북선 철도 조기 건설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나기보 경북도의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동=뉴시스】박준 기자 = 경북도의회 나기보(자유한국당·김천) 의원이 김천?상주?문경간 경북선 철도의 조기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15일 경북도의회에 따르면 나 의원은 제304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천?상주?문경간 경북선 철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경북도가 역량을 모아줄 것"을 요구했다.

나 의원은 "철도사업은 중부내륙과 남부내륙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중부내륙 철도사업은 경기도 이천에서 문경까지 총 길이 94.3㎞에 국비 2조1866억원의 예산으로 2013년 착공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남부내륙 철도사업도 김천?거제 간 총 길이 181.6㎞에 국비 4조7440억원의 예산으로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다"며 "중부내륙과 남부내륙을 연결하는 중간에 있는 경북선 김천?상주?문경 구간 철도 사업은 내년 예산 반영도 되지 않고 계획도 수립되지 않는 등 매우 소홀하게 다뤄져 단절구간으로 남겨지게 됐다"고 지적했다.

나 의원은 "경남도에서는 남부내륙 철도 사업을 민자사업에서 국가재정 사업으로 변경을 요구하고 조기건설 추진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와 중앙부처와 정치권과의 긴밀한 협조와 유대를 통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북도는 김천?상주?문경 간 경북선 철도 건설을 위한 중앙부처와의 협의 또는 예산반영 노력이 매우 미흡하다"며 "정치권의 협조를 전혀 받지 못하는 등 중부내륙선과 남부내륙선이 모두 완공된 이후를 기다려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고 꼬집었다.

나 의원은 "중부와 남부내륙선의 중간에 있는 김천?상주?문경을 잇는 김천?상주?문경을 연결하는 경북선은 총 길이 73㎞에 국비 1조371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국책사업임에도 계획조차 수립하지 않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고 덧붙였다.

또 "이철우 도지사도 국회의원 시절에 김천?상주?문경간 철도 건설을 강력하게 주장했다"며 "지금부터라도 이 지사가 직접 나서 경북선(김천?상주?문경) 조기 건설을 위해 적극 중앙부처에 요구하고 실질적인 건설 계획수립과 예산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기보 의원은 "경북선 철도의 건설은 낙후된 경북 북부권 발전과 수도권과 남부권을 연결하는 중추적인 구간으로 반드시 조기 건설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과 남부권을 잇는 충추적인 구간이 단절돼 있다는 것은 경북 발전을 저해하고 국토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처사로 조기 건설을 위해 이 지사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jun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