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남북, 고위급회담 종결회의에서 "합의사항 실천이 중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공동보도문 발표하는 리선권
(판문점=연합뉴스)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치고 공동보도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끝)



(판문점·서울=연합뉴스) 공동취재단 이정진 기자 = 남북은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진행된 고위급회담을 마치면서 실천을 강조했다.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고위급회담 종결회의에서 "오늘 짧은 시간 내에 역사적인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북남 고위급회담이 성과적으로 진행됐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리 위원장은 이어 "회담에서 합의를 이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을 어떻게 이행하는가에 따라서 북남관계의 개선과 발전의 전진속도가 많이 좌우된다"면서 "오늘 회담에서 얻은 이 모든 문제를 구체적으로 실천, 이행하는 데서 차질이 빚어지지 않게 북과 남, 남과 북의 당국에서 호상 관심하고 적극적으로 추동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공동보도문 발표하는 조명균 장관
(판문점=연합뉴스)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치고 공동보도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끝)



이에 우리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모처럼 남측지역에 넘어오셨는데 저희가 조금 더 시간을 갖고 (협의)하는게 중요하겠지만 빨리 각자 돌아가서 합의서를 이행하기 위한 실천조치에 돌입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는 리선권 위원장과 같은 뜻을 갖고 있다"면서 "합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합의 내용 실천을 위한 의지에 있어서도 남과 북은 서로 완전히 일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드린다"고 밝혔다.

리 위원장은 "연초에서부터 현재까지 잘해온 것처럼 연말까지 분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고, 조 장관도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역지사지하면서 하나하나 문제를 풀어나간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충분히 해결해나가면서 오늘 합의된 내용,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하게 이행해나갈 수 있다고 다시 한번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리 위원장은 "다음부터는 역지사지라는 얘기는 피합시다"라고 말했고, 이에 조 장관이 웃음으로 답했다.

종결 회의는 오후 3시 4분부터 12분간 진행됐다.

남북은 이번 고위급회담에서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11월말∼12월초 진행하기로 하는 등 7개항으로 구성된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한편 리 위원장은 북측으로 돌아가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관련해 논의가 있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평양공동선언에 다 발표돼 있다"고만 말했다.

연합뉴스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친 남북
(판문점=연합뉴스)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친 뒤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끝)



transi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