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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5월 개막 전시로 기술과 현대미술의 만남을 관찰할 수 있는 ‘라파엘 로자노헤머: 디시전 포레스트’를 열었던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두 번째 전시에서 색을 바꿔 고미술전 ‘조선, 병풍의 나라’를 지난 3일 개최했다.
미술관 관계자는 고미술품과 현대미술품을 고루고루 소장하고 있는 미술관의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기회가 되는 동시에 최근 미술계와 학계에서 회화 연구 중 하나로 병풍 연구에 관심이 높아진 흐름을 반영해 이번 병풍전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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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병풍은 (다루기에)민감한 유물이라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본 미술관에는 고미술품을 다룰 수 있는 경력 연구원이 있어 다른 기관으로부터 대여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병풍 76점 중 30%가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소장품, 나머지는 국내 10여 개 기관 및 개인 소장품으로 구성됐다. 편 큐레이터는 “다양한 기관에 소장되어 있는 병풍들을 한 자리에서 보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관람객이 이번 전시를 보고, 전통의 미감과 병풍이 담고 있는 재미 있는 스토리를 가져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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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성시도 8폭병풍’은 18세기 말~19세기 초 그려진 작품으로 성 내외부 2100여 명의 인물들이 활동하는 장관을 그린 도시풍속화다. 상점이 길게 포진해 있고, 한켠에는 수레가 가득한 도로를 배경으로 결혼과 장원급제 행렬 등 전통시대 이상적 삶 등이 표현됐다. 또 각종 수공업과 상업 활동에 종사하는 인물이 그려졌다. 당시 도시상을 지향한 사람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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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에는 밤을 표시하는 호롱불과 유리등도 보인다. 시대상을 알 수 있는 대한제국 정전인 덕수궁 중화전과 서양식 제복을 입은 군인들, 대한제국을 상징하는 태극기도 확인할 수 있다. 중화전은 원래 2층이나 1904년 화재로 소실됐는데, 이 병풍이 당시의 모습을 알 수 있는 사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황(병풍의 위아래 부분 비단이나 천으로 꾸민 부분)의 관리 상태도 좋아 표장 상황을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편 큐레이터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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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비단에 금니로 기러기와 갈대를 그린 병풍 ‘금니노안도 6폭병풍’(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소장품)도 눈길을 끈다. 이는 20세기 초 평양을 거점으로 활동한 화가 석연 양기훈의 작품이다. 편 큐레이터는 “검은 비단에 그린 병풍은 쉽게 볼 수 없는 작품”이라며 “양기훈은 궁중용 병풍을 납품했지만, 이 병풍이 궁중에도 사용됐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언급했다. 원래 10폭이었으나 현재의 모습으로 다시 그린 것으로 알려졌으며 화려한 금니의 필치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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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지혜 큐레이터는 “조선시대 자체가 유교 통치이념으로 세워진 국가였기 때문에 각종 행사의 정례화 작업에 병풍을 시각적인 매체로 많이 썼다. 영조 시대 이후부터 활발하게 사용되기 시작됐다”며 “그런 문화가 민간에 스며들면서 20세기 초까지 민간에서 볼 수 있는 그림이자 일상 생활용품이 됐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 병풍이지만, 일부 관람객은 ‘전통’과 ‘고미술’과 연결지어 대중에게는 ‘어렵다’는 편견을 가질 수 있다.
편지혜 큐레이터는 “병풍은 전통 회화 중에서 가장 큰 작품이기 때문에 한 자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교감할 수 있는 매체”라며 “장쾌한 화면에 담긴 내용이 매우 다양하고 섬세하고 화려하게 그려진 것이 많아서 (관람객은) 충분히 아름다움과 멋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전시는 오는 12월23일까지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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