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고양 저유소 화재 '부실수사' 잇단 비판…"스리랑카인 아닌 공사 수사해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갑룡 경찰청장 "아쉽다" 수사팀 확대 방침

아시아경제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경기 고양 저유소 화재와 관련,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경찰의 ‘부실수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 청장은 1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초동수사가 부실했다고 지적한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긴급체포 시한 내 신병처리를 하려다 보니 관련된 사안을 다 보지 못하고 처리한 아쉬움이 있다"고 답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 고양경찰서는 중실화 혐의로 스리랑카인 A(27)씨에 대해 2차례에 걸쳐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모두 검찰서 기각됐다. 특히 이를 두고 A씨에게 모든 화재 책임을 뒤집어 씌우는 것 아니냐는 비판 여론도 일고 있다.

민 청장은 대한송유관공사 안전책임 관리자를 조사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수사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고작 풍등에 440만ℓ 대용량 저유소가 터졌는데 '불씨가 원인이다' '행위자를 찾았다'고만 하면 안 된다"며 "그보다 더한 문제가 있어도 방어가 가능해야 하는데 다양한 요인에 대한 경찰의 조사 흔적이 제대로 보고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기기반 시설에 사고가 났는데 대처하는 것은 졸속이고 부실수사였다"면서 "국민의 불안과 불신을 자초한 만큼 취약지점을 다시 점검해달라"고 주문했다.

A씨가 아닌 대한송유관공사의 안전조치 미흡을 더욱 집중 수사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분 동안 관리하는 사람들이 불씨를 찾지 못해 폭발로 이어졌다”며 “어떤 문제가 본질인지 경찰이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 의원은 또 “경찰 수사권 조정 문제와 맞물려 있는 만큼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거침없는 수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진복 자유한국당 의원은 “저유소에 안전시설을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데 경비절감을 위해 하지 않은 것”이라며 “회사 측을 안전관리 위반으로 조사했는지는 들리는 게 없다. 제대로 수사해 달라”고 주장했다.

민 청장은 이에 대해 “수사팀을 격상·확대해 철저하게 수사하는 한편 중실화부분에 대해 법리검토를 충분히 해 시비 소지를 해소하겠다”고 답변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