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양승태 대법' 행정처장 3명도 수사선상에…혐의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오늘(30일) 압수수색 대상에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 외에도 3명의 전직 대법관들이 포함됐습니다. 모두 양 전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장을 지낸 인물들인데, 각각 어떤 혐의를 받고 있는지 강현석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는 강제징용 사건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건 등 재판거래가 의심되는 문건을 만들어왔습니다.

또 상고법원 추진에 부정적이던 판사와 대한변협을 뒷조사한 문건도 생산했습니다.

이 때문에 검찰은 당시 법원행정처를 지휘한 처장들도 수사선상에 올려왔습니다.

압수수색을 당한 차한성,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은 모두 법원행정처장 출신입니다.

차 전 대법관은 2013년 12월 김기춘 전 청와대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이른바 삼청동 '공관회동'에 참석해 강제징용 사건 결과를 바꿔야 한다는 등의 논의를 했다고 의심받고 있습니다.

박 전 대법관은 대법원의 상고법원 추진 당시 처장을 지냈습니다.

2014년 강제징용 소송에 대한 김 전 실장 주재의 '2차 공관 회동'에 참석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관심을 가진 '비선 진료' 박채윤 씨 소송을 챙겨줬다는 의심을 받습니다.

지난해 5월까지 처장을 지낸 고 전 대법관은 부산법조비리 사건에 직접 연루됐습니다.

2016년 부산지역 건설업자와 유착한 판사 비리가 알려지자, 당시 건설업자의 항소심 재판에 부산고등법원장 등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전달하는 등 재판에 개입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이들 대법관들이 받는 의혹들이 모두 양 전 대법원장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강현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