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당 쇄신 착수, 폭·대상·영입인사 주목…친박·비박·친홍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강특위 구성 등 절차 진행…"하나마나 한 쇄신 안돼"

뉴스1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김성태 원내대표 , 김용태 사무총장 등 자유한국당 지도부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추석연휴를 앞둔 지난 20일 '전국 당협위원장 전원 사퇴'를 의결하며 인적쇄신 신호탄을 쏘아올린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다음 주 본격적인 물갈이 작업에 돌입한다.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을 겸임하는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26일 뉴스1과 통화에서 "조강특위를 구성해서 내달 1일부터 바로 가동할 예정"이라며 "당협위원장이 (전원)사퇴한 상황이기 때문에 하루빨리 실태조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장은 "(심사 결과) 이상이 없는 당협은 하루속히 (현직 위원장을) 재선임하는 절차를 밟고, 재선임이 안되는 곳들은 정밀심사를 해서 새로운 위원장으로 교체하는 작업도 신속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협 심사 및 교체를 담당할 조강특위가 가동되기 위해선 김 총장과 김석기 전략기획부총장, 김성원 조직부총장 등 당연직 3명을 제외하고 4명을 더 선임해야 한다.

김 총장은 이에 대해 "여러 분을 추천 받았는데 명절이라 직접 만나지는 못하고 의사표명 정도만 했다"며 "내일(27일)부터 바로바로 만나서 그분들의 의사를 확인하고 (구성) 작업들을 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당 인적쇄신의 성패를 좌우할 핵심요소로는 크게 세가지가 지목된다. 하나는 교체폭 즉 물갈이 '규모'이고, 또 하나는 칼날이 '누구'를 겨눌지다. 마지막으로는 공석이 된 교체지역에 새로 영입할 '인물'들의 면면이다.

인적쇄신의 규모, 청산대상, 영입인사 등 이 세 요소 중 어느 것 하나라도 당 안팎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미흡하다는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큰 만큼 과감하면서도 정교한 설계가 필요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조강특위도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합당한 심사 기준과 절차, 방식 마련을 위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평가 기준 및 방식에서 우선적으로는 거론되는 것은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기초·광역의원 선거 결과를 적용하는 방안으로 점쳐진다.

당협위원장이 공천부터 결과까지 지역의 선거 전 과정에서 가장 큰 책임을 지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결과를 놓고 책임을 묻는 것이 채점 및 교체 요구를 뒷받침할 가장 타당한 근거로 받아들여질 것이란 견해에서다.

물론 한국당 초강세 지역인 TK(대구·경북) 등 지역·선거구별 격차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권역별 상대 평가' 등 보완책 내지 대안도 검토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체 규모는 지도부의 쇄신 의지를 판가름할 요소로 관측된다.

현직 당협위원장들의 '공식'임기가 2개월밖에 남지 않았고, 총선 또한 1년6개월여 남은 상황이라 재기의 여지가 충분히 남아있는 탓이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교체폭이 절반에 이를 것이란 말이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도 역설적으로 이런 이유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다만 현직 의원에 대한 물갈이는 사실상 '차기 총선 불출마'를 압박하는 사인으로 읽힐 여지가 있는 만큼 현역 교체는 소폭에 그칠 것이란 전망도 함께 제기된다.

뉴스1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 앞에서 추석민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9.26/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대 관건은 교체대상, 청산의 칼날이 어느 계파·세력을 겨눌지다. 당 안팎에선 지난 2016년 총선 당시 공천파동과 그해 말 박근혜 정부에서 '국정농단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친박계가 '청산 1순위'라는데는 이론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친박계가 현재 당내 비주류로 전락한 형국임에도 이들의 존재감과 지역 조직세가 건재한 만큼 직접적으로 칼날이 이들을 향할 경우 거센 반발과 내홍 재발을 자초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친박일변도 청산은 인적쇄신 작업의 촉매제 역할을 했다는 평이 나오는 홍준표·김무성 전 대표에겐 오히려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단 관측도 적지 않다.

이때문에 역시나 지난 6월13일 지방선거 참패 책임론에 휩싸인 홍준표 전 대표의 '친홍계', 과거 친박계와의 내홍 등으로 역시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김무성 전 대표가 좌장격인 '구 비박계' 등을 싸잡아 노릴 가능성이 있다.

심재철 의원 등 중진들을 필두로 당협위원장 전원사퇴 의결의 절차적 정당성 등에 문제제기를 하는 여론도 남아있는 상황에서 인적쇄신의 정당성 확보를 위해선 그 결과가 중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국민들의 시선에선 '그나물에 그밥'처럼 보일 전직 의원 등 올드보이들이 공석이 된 교체대상 지역을 다시 꿰찰 경우 쇄신의 근본 목표인 국민들의 신뢰를 되찾기엔 역부족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조강특위가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취임 이후 유독 강조했던 청년과 여성을 위시한 '신진 인물'을 대거 기용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란 견해가 지배적이다.

김 총장은 이에 대해 "그런 분들(여성·청년)이 공모할 수 있도록 기준을 세심하게 만들려고 한다"며 "쇄신을 하나마나 똑같다 이런 얘기 나오면 안되지 않겠나. 저희가 공정하게 기회를 드릴 수 있도록 기준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