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평양회담 끝났지만 경제는 살얼음판…靑, '추석민심' 촉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미국에서 열리는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차 공군 1호기에 탑승 전 손을 흔들고 있다. 2018.9.23/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평양 남북정상회담과 제73차 유엔총회 참석 등 '한반도 운전자'로서 분주한 가운데 민생 현안에는 여전히 경고등이 켜진 모양새다.

이에 문 대통령의 18~20일 방북 기간 수행원에 경제라인 등이 빠지는 등 청와대로서는 부동산 등 추석 민심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 꼬박꼬박 포함됐던 기획재정부(당시 재정경제부) 장관은 이번에 포함되지 않았다. 장하성 청와대 경제실장도 마찬가지다.

이와 관련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청와대로서는 비서실장과 정책실장이 국내에 남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다"며 "저는 정상회담 현안에 집중하고, 장하성 정책실장은 추석을 앞두고 여러 현안이 있으니 정부와 조율역할을 하기로 했다. 김동연 부총리도 부동산 문제에 대처하거나 추석 민심을 살피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밝혔었다.

그 결과 정부는 추석연휴 직전인 21일 수도권에 주택공급을 늘리는 9·21 대책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같은날 오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에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경제활력과 고용의 양과 질을 높이는 일 등을 언급했다.

정부의 이같은 노력에 하락세로 접어들었던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61%로 11%포인트 급등하기도 했다.

다만 일각에서 지지율은 '9·19 평양공동선언' 등을 이끌어낸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효과로 일시적으로 올랐다는 분석이 있어 청와대로서는 추석 이후 민생 현안에 집중해야 한다는 평가다.

일단 이번주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 이외 별도 공개 일정은 이날 현재까지 없는 상태다. 문 대통령이 27일 늦은 밤 내지는 28일 이른 오전에 귀국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추석민심을 바탕으로 문 대통령의 경제 살리기 행보는 계속될 것이란 관측이다. 앞서도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한달에 한번씩 단건으로 규제혁신 점검회의를 열고, 분야별 규제혁신 현장행보를 병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flyhighr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