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정은, 비핵화 빨리 끝내고 경제 집중하고 싶다 말했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대국민보고 일문일답

종전선언, 주한미군에 영향 없어

비핵화 땐 미국도 적대 종식해야

몰수된 금강산 자산 돌려받기로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삼지연초대소 앞 다리 위에서 산책하고 있다. 이 산책은 참모진의 즉석 제안으로 이뤄졌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방북 일정을 마친 뒤 했던 대국민 보고는 ‘9월 평양공동선언 해설서’였다.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 뒤 곧바로 남북 정상회담 메인 프레스센터에 온 문 대통령은 질문 6개에 33분을 할애해 북·미 간 중재자 역할을 마친 소회를 밝혔다. ‘조건이 성숙되면’ 등 정상회담 합의서에 나오는 모호한 표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폐기’에 동의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와 관련, “언제든 검증받을 수 있다”고 말한 사실도 전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 북한 비핵화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지 궁금하다.



A : “(두 시간 동안 진행한) 첫날 정상회담 대부분의 시간을 비핵화에 대해 얘기했다. 비핵화의 구체적인 방안, 상응하는 조치, 단계적 순서 등은 기본적으로 북·미 간에 논의될 내용이다. 그래서 남북 간에 논의한 내용 중 합의문에 어느 정도, 어떤 표현으로 담을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많이 했다. (김 위원장과) 구두로 서로 의견을 나눈 바는 있지만 이를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못한 것 같다.”




Q :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는데 김 위원장의 메시지는 뭔가.



A : “빨리 비핵화해 경제에 집중하고 싶다고 하더라. 이를 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하길 원했다. 제가 방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다시 정상회담을 하게 되면 미 측에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계획이다.”




Q : 영변 핵시설 불능화의 조건으로 합의서에 명기된 ‘상응 조치’는.



A : “싱가포르 북·미 공동성명에서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 조치를 취하고 미국은 적대관계 종식과 북한에 대한 안전보장을 하며 북·미 관계를 새롭게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 이런 조치들이 북·미 사이에 균형 있게 취해 나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북한이 이번에 동창리, 영변을 언급한 것은 상당히 중요한 큰걸음을 내디딘 것이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교착 국면을 크게 타개한다면 이번 비핵화 합의는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 종전선언에 대한 논의는 없었나.



A : “종전선언은 전쟁을 종식한다는 정치적 선언이다.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출발점이다.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북·미 관계를 정상화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유엔사의 지위나 주한미군 주둔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혀 영향이 없다. 특히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 동맹에 의해 주둔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과는 무관하게 전적으로 한·미 간의 결정에 달려 있다. 김 위원장도 동의한 것이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주한미군을 포함한 현재의 정전체제는 유지된다. 우리는 연내에 종전선언을 목표로 삼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과 (24일) 정상회담을 할 때 그 부분을 다시 논의하려 한다.”




Q : 그 외에 합의문에 담지 못한 내용을 소개해 달라.



A : “국회 회담을 가까운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지방자치단체 간의 교류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의 전면 가동을 위해 북측의 몰수조치(2008년 금강산 관광 중단 후 북측이 몰수)를 해제해 줄 것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도 동의했다. 고려 건국 1100년을 맞아 12월에 열리는 대고려전에 북측 문화재를 함께 전시하는 데 북측이 협력하기로 했다.”




Q :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 의미는 뭔가.



A : “남북 정상회담의 정례화와 남북이 본격적으로 서로 오가는 시대를 연다는 의미를 갖는다. 여유를 두기 위해 (합의문에)‘가까운 시일 내’라고 했지만 가급적 올해 안에 방문하기로 했다. 우리 국민들도 김 위원장을 직접 보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번영에 대한 그의 생각을, 그의 육성을 통해 듣는 기회가 오기를 바란다.”


정용수·유지혜 기자 nkys@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