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美 국무부, '北 테러지원국 지정' 보고서 발표…"핵∙미사일 등 포함"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했다는 내용을 담은 ‘2017 국가별 테러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9년 만에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밝힌 후 북한의 테러지원국 지정 사실이 재확인된 것이다.

조선일보

2018년 9월 14일 미 국무부 청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C-SPAN


이날 미 국무부는 ‘2017 국가별 테러보고서’를 발표하며 지난해 11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북한이 해외 영토에서 발생한 암살에 연루되는 등 국제적 테러 행위에 가담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테러 가담 사실을 지적하며 핵 개발 문제도 함께 언급했기 때문이다. 미 국무부는 "이 같은 테러 행위는 더 넓은 범위의 위험하고 악의적인 북한의 행동과 일치한다"며 "미국의 도시와 동맹국들의 영토에 대한 김정은의 위협뿐 아니라 지속적인 핵·탄도미사일 실험과 개발이 이 같은 행위에 포함됐다"고 강조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1987년 대한항공 여객기 폭파 사건에 가담한 이후 2008년까지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다가 이후 해제됐었다.

국무부 보고서는 1970년 일본 적군파 요원이 일본항공 여객기를 납치해 북한으로 넘어간 사건을 상기시켰다. 또 일본 정부가 1970~1980년대에 납북된 일본인 12명의 생사를 확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경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