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문대통령·김위원장, 집단체조 관람…15만 관중 함성·기립박수(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장내 환호·함성·박수 가득…문대통령 손 흔들자 더 큰 환대

양 정상 인사말 마치고 맞잡은 손 번쩍 들어 시민 인사에 화답

연합뉴스

[평양정상회담] 문 대통령 환영하는 불꽃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밤 대집단체조를 보기 위해 능라도 5·1경기장을 방문한 문 대통령 내외를 축하는 불꽃이 터지고 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실시간 중계 모니터 캡처. xyz@yna.co.kr (끝)



(평양·서울=연합뉴스) 평양공동취재단 임형섭 고상민 기자 = 평양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함께 평양 5·1 경기장에서 열린 집단체조를 관람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9시 2분께 경기장으로 함께 입장했으며, 이들이 모습을 드러내자 경기장을 메운 15만명가량의 북한 주민들은 기립박수와 환호를 보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화동들로부터 꽃다발을 건네받고서 화동들을 껴안기도 했고, 화동이 문 대통령에게 뭔가를 속삭이는 모습도 보였다.



입장을 마친 뒤 문 대통령이 손을 흔들자 장내 함성은 한층 더 커졌다.

이 과정에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문 대통령이 편히 앉을 수 있도록 의자를 밀어주기도 했다.

이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자리에 앉아 공연 관람을 시작했다.

한 시간 남짓 공연을 마친 후 김 위원장은 자리에서 일어나 마이크 앞으로 이동했다. 이 순간 자리를 메운 평양시민은 열렬한 박수와 환호성으로 김 위원장을 반겼고 문 대통령도 손뼉을 쳤다.

연합뉴스

[평양정상회담] 능라도 5·1경기장 방문한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19일 밤 문재인 대통령이 능라도 5·1경기장을 방문해 인사하고 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실시간 중계 모니터 캡처. pdj6635@yna.co.kr (끝)



김 위원장은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시민 앞에서 뜻깊은 말씀을 하시게 됨을 알려드린다"면서 "오늘의 이 순간 역시 역사에 훌륭한 화폭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나와 문재인 대통령은 북남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의 여정에서 또 하나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소중한 결실을 만들어냈다"면서 "평양시민 여러분. 문재인 대통령에 다시 한번 뜨겁고 열렬한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란다"는 말로 박수를 유도했다.

소개를 받은 문 대통령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손을 흔들어 화답했다. 김 위원장과 악수한 문 대통령은 연단에 서서 준비한 인사말을 읽어 내려갔다.



문 대통령은 상기된 표정으로 "평양에서 여러분을 이렇게 만나게 돼 참으로 반갑다"면서 "남쪽 대통령으로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소개로 여러분에게 인사말을 하게 되니 그 감격을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나는 나와 함께 담대한 여정을 결단하고 민족의 새로운 미래를 향해 뚜벅뚜벅 걷고 있는 여러분의 지도자 김정은 국무위원장께 아낌없는 찬사와 박수를 보낸다"고 하자 박수와 함성이 더욱 커졌다.



평양시민의 13번째 박수와 함께 문 대통령의 인사말이 끝나자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다가갔고 두 사람은 나란히 서서 손뼉을 치며 평양시민들이 환호하는 모습을 바라봤다.

이어 남북 정상은 손을 맞잡고 높이 들어 평양시민의 환호성에 화답했다.

하늘에서 잇달아 폭죽이 터지고 박수 소리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남북 정상은 오후 10시 34분께 경기장을 빠져나갔다.

연합뉴스

[평양정상회담] 능라도 5·1경기장에서 열린 예술공연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19일 밤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한 능라도 5·1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 예술공연이 열리고 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실시간 중계 모니터 캡처. pdj6635@yna.co.kr (끝)



문 대통령ㆍ김 위원장, 집단체조 동반관람…장내 함성 가득 / 연합뉴스 (Yonhapnews)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