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문 대통령 머무는 ‘영빈관’ 복도에 걸린 대형 사진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정상회담장 복도 끝 ‘4·27 1차 회담’ 두 정상 사진 걸어

북한 쪽, 5·26 2차 회담 모습 담긴 유화·풍산개 사진 선물

문 대통령은 대동여지도 전달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제3차 남북정상회담 2일차 회담이 열린 평양 백화원 영빈관. 문 대통령이 묵고 있는 장소이기도 한 이 곳 복도 끝에 걸린 대형 액자 하나가 눈길을 끌었다. 액자 속엔 두 정상이 환히 웃으며 손을 잡고 위로 들어 올리고 있는 사진이 담겨 있었다. 이 사진은 지난 4·27 제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직후 촬영된 것이다. 북한이 이 곳 백화원 영빈관에 첫 남북정상회담 당시 상징적 장면을 사진으로 걸어놓은 것은 남북 관계 개선과 평화 체제 구축에 합의한 뜻을 이어가고 문 대통령의 이번 방북에 환영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한 취지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이날 백화원 영빈관을 방문해 전날에 이어 문 대통령과 두번째 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을 발표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북 첫날인 18일 오후 두 정상은 환영 만찬이 열린 평양 목란관에서 서로가 준비한 선물을 함께 보았는데, 북한 쪽이 마련한 것은 지난 5·26 제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판문점 통일각에서 두 정상이 백두산 그림을 배경으로 찍은 사진을 화폭에 옮긴 그림이었다. 북한은 풍산개 한 마리를 찍은 사진도 선물로 준비했다. 문 대통령은 대동여지도를 선물했다. 22책으로 이어진 지도를 하나로 연결해 완성한 것으로 오동나무로 만들어진 보관함과 함께 북한에 전달됐다.

송경화 기자 freehwa@hani.co.kr

[화보]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