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카드뉴스] 교묘하고 은밀한 학교 폭력 '사이버불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교묘하고 은밀한 학교폭력, '사이버 불링'

지난 13일 인천의 한 아파트에서 중학생이 유서를 남기고 투신해 숨졌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온라인 공간에서 비난 댓글이 많이 달렸고 이를 비관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올 초 호주에서도 유명 모자 브랜드의 광고모델로 나와 유명해졌던 14세 소녀가 온라인상의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국내외에서 비슷한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사이버 불링'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상의 집단 따돌림이나 괴롭힘(bullying)을 뜻하는 '사이버 불링'은 최근 대표적인 학교폭력 유형으로 꼽힐 정도입니다.

학생들 대다수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요즘, 모바일 메신저 등 사이버 공간에서의 공격은 24시간 벗어날 방법이 없는 데다 아이가 피해를 보고 있다는 사실을 어른들이 알아채기도 쉽지 않습니다.

지난달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는 학교폭력을 경험한 5만 명의 초중고생 중 '사이버 괴롭힘'을 당했다는 학생이 '신체 폭력'을 경험했다는 학생보다 많았습니다.

(그래픽: 학교폭력 피해유형 응답/ 출처: 교육부)

언어폭력 34.7%

집단따돌림(17.2%)

스토킹(11.8%)

사이버 괴롭힘(10.8%)

신체 폭행(10.0%)

성추행·성폭행 5.2%

단체 채팅방에서 괴롭히는 '카톡 감옥' 등은 이미 고전적인 수법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공개 비난 글을 올리는 등 늘어나는 SNS 채널만큼 '사이버 불링'도 다양해지고 있죠.

소리 없는 폭력, '사이버불링'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형식적인 사이버불링 예방 교육이 아니라 사이버공간에서도 폭력은 올바르지 않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말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전승엽 기자·김지원 작가·장미화 인턴기자(디자인)

kir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