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기한 종료 앞둔 특검, 김경수 지사-드루킹 등 12명 기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드루킹 특검팀'의 수사 기간이 내일(25일)로 끝이 납니다. 특검은 오늘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드루킹 김동원 씨 등 12명을 한꺼번에 재판에 넘겼습니다. 특검 사무실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연지환 기자, 조금 전 특검이 김경수 지사를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겼는데, 구속영장을 청구할때는 댓글조작혐의만 적용됐습니다. 혹시 여기에 추가된 혐의가 있습니까?



[기자]

네, 김 지사가 받는 혐의는 두 가지입니다.

먼저 특검은 김 지사를 댓글 조작의 공범이라고 봤습니다.

댓글 조작 시스템인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해서, 조작을 묵인하거나 허락하거나 내지는 지시 했다는 겁니다.

또 앞서 구속영장 청구 단계에서 빠졌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포함됐습니다.

김 지사가 지방 선거를 도와 달라면서 드루킹 측에 오사카 총영사 등 일본 외교관 자리를 제안했다는 것인데요.

김 지사 측은 그동안 이같은 혐의에 대해 모두 사실이 아니라며 강력하게 반발해 왔습니다.

댓글 공모 혐의 등에 대해서는 앞서 영장이 한 차례 기각된 바가 있기 때문에 향후 이뤄지는 재판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 지도 주목됩니다.

[앵커]

오늘 재판에 넘긴 사람 대부분이 드루킹 일당인데 이들은 어떤 혐의를 받고 있나요?

[기자]

오늘 기소된 드루킹 일당 10명 중 9명은 댓글 조작에 가담한 혐의 입니다.

드루킹 김동원 씨와 최측근 도모 변호사를 포함해서 킹크랩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관여했던 드루킹 측의 인터넷 카페 회원들입니다.

여기에 드루킹 김 씨와 자금책 파로스, 도 모 변호사를 포함해서, 청와대 행정관으로 추천받은 윤모 변호사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특검은 이들이 2016년 총선을 앞두고, 고 노회찬 정의당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허익범 특검은 다음 주 월요일 수사 결과를 직접 발표할 예정입니다.

연지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