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당정청 "내년 일자리예산 확대…업종별 대책도 내놓기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용 쇼크' 긴급 당정청 회의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강나훔 기자] 청와대와 정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역대 최저치로 떨어진 고용 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 일자리 예산을 올해 증가율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확장적 재정집행에 나서기로 했다. 기존 주력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종별 대책도 순차적으로 내놓고 신산업 지원방안을 신속히 마련하는 등 종합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고용 쇼크' 관련 긴급 회의에서 이같은 대응방안을 마련했다고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밝혔다. 그는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당정청은 최근 고용 부진이 매우 엄중하고 심각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고용상황이 개선 추세로 전환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우선 내년도 일자리 예산을 올해 증가율 이상으로, 즉 12.6% 이상으로 편성하겠다"며 "올해 일자리 사업과 추경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4조원 재정보강 패키지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기존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 업종별 일자리 대책도 순차적으로 발굴하겠다"며 "미래차, 에너지 바이오 헬스 등 신산업 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숙박 등 생활 밀착 서비스의 생산성 제고 방안과 안전 등 사회 서비스 일자리 창출 계획도 신속히 마련할 방침"이라며 "보다 근본적으로 민간 일자리 창출을 제고하기 위해 일자리 투자를 제약하는 핵심 규제를 발굴하고 인공지능(AI)·데이터·수소 등 전략 투자분야별 로드맵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또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방향도 조만간 발표하는 등 최저임금 보완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생활 밀착형 SOC(사회간접자본) 예산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7월 취업자수 증가율이 2010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데 대해선 "당정청은 최근의 고용 부진은 경기적 요인 외에도 인구, 산업 등 구조적 요인과 정책적 요인이 중첩된 것으로 분석했다"며 "제조업 구조조정과 숙박·음식업 등 자영업 업황 부진 요인과 생산 가능인구 감소, 주력산업 고용 창출력 저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됐다"고 진단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