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선관위 "콩고 주재 한국 교민 신변우려" 외교부에 전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지 시민단체 "한국 기업 투표시스템 사용 시 부정대선 우려"

CBS노컷뉴스 박성완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12월 실시되는 콩고민주공화국(이하 민주콩고) 대선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수출한 '터치스크린 투표 시스템(TVS)'이 예정대로 사용될 경우 부정선거 등 각종 우려가 있다는 현지 시민단체의 의견을 외교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민주콩고의 시민단체 프리덤 파이터는 16일 과천청사에서 선관위 관계자들과 접견해 TVS 사용 시 선거 결과 조작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 경우 우리 교민들의 신변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프리덤 파이터의 웰룬구 놈비 헨리 대표는 "한국기업 '미루시스템즈'가 공급하는 TVS가 민주콩고 대선에 사용될 예정인데, 현지 선거법상 전자선거가 금지돼 있으며 국민의 높은 문맹률과 인터넷·IT기기 경험 부족 등을 고려할 때 TVS를 사용하기 부적합하다"고 밝혔다.

또 "TVS는 선거결과 데이터 조작이 가능하므로 그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며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앞에서 민주콩고 국민이 TVS 사용을 반대하는 시위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웰룬구 놈비 헨리 대표는 특히 "한국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형성과 콩고 주재 한국인의 신변에 위협이 될 수도 있다"며 TVS 공급 중단 조치를 요청했다고 선관위는 밝혔다.

이와 관련 선관위 김대년 사무총장은 유감을 표하면서도 "민주콩고선거위원회와 국내업체와의 계약에 대한민국 중앙선관위가 관여할 권한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 교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