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BMW 피해자 "국토부, 원인규명 적극 나서야…소프트웨어 결함 검증은 불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BMW 피해자 모임과 해당 소송대리를 맡고 있는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가 16일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BMW 리콜사태의 피해자들이 국무총리실과 국토교통부에 화재원인 규명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에 대해서는 검증이 필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BMW피해자모임'의 소송을 대리하는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16일 서울 강남의 법무법인 바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말까지 제한된 시간과 인적·물적 자원을 고려해 선택과 집중 차원에서 시험을 진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BMW피해자모임 측 요청사항은 ▲지속적인 고속주행을 통해 화재원인을 찾아내는 스트레스테스트 실시 ▲주차 상태에서 에어컨을 지속 가동하는 시뮬레이션 테스트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에 화재 원인 분석 의뢰 ▲유럽의 520d 차량에 장착된 EGR모듈과 국내 판매 차량의 부품 비교 확인 ▲국토부 시험 실시 계획의 투명한 즉시 공개 등 5가지다. 이들 항목에 대한 수용여부를 오는 22일까지 회신해달라는 입장이다.

이들은 먼저 "자동차주행시험장에서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가장 화재가 많이 나는 연식의 520d 차량을 지속적으로 고속 주행하는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엔진룸, 실내 등에 카메라를 장착해 고속주행 시험을 실시하면 어느 부위에서 화재가 발생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실내 에어컨을 최대치로 가동한 채 화재 발생 때까지 지켜보는 시뮬레이션 테스트도 제안했다. 이는 지난 12일 인천 소재의 한 자동차운전학원 앞에서 대기 중이던 BMW 120d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특히 엔진룸이 아닌 실내 사물함(글러브박스)에서 화재가 발생한 만큼 EGR 모듈 외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의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화재 원인 분석을 의뢰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하 변호사는 "BMW는 차량에 화재가 발생했으나 전소된 탓에 원인을 알 수 없다고 변명한다"며 "자동차·항공기·열차 사고의 원인 분석과 관련해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NTSB에 사고 차량을 보내 분석을 요청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한국과 유럽의 차량에 장착된 EGR모듈이 다른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유럽에서 판매된 차량을 구입해 비교해보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연말까지로 예정된 국토부의 시험 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재원인 규명을 위해 실시하는 시험의 구체적인 내용과 향후 로드맵 등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시아경제

BMW피해자모임 소속 이광덕 씨가 16일 법무법인 바른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공개요청서를 낭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BMW피해자모임 소속 이광덕 씨는 "BMW 피해자 모임 회원들은 차량 화재로 인해 막대한 재산적·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국토부는 온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화재 원인 분석 시험을 진행해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들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소프트웨어 검증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 변호사는 "유로6 20개 차종에 대해 지난 2016년 환경부가 실시한 검사에 따르면 BMW 520d 차량은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을 만족시킨 바 있다"며 "단, 지난 4월 환경부 리콜 당시 BMW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어떤 식으로 이뤄지고 또 검증됐는지 확인할 필요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BMW차량 화재 피해자들을 중심으로 향후 추가 소송이 계속될 전망이다. 먼저 오는 17일 화재사고 미발생 차주 120명이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며 500여명의 추가 소송도 예정돼 있다. 같은 날 BMW 독일 본사 2인과 BMW코리아 임원 1인에 대한 형사소송도 추가로 계획돼 있다. 아울러 21일에는 2017년식 이후 BMW차량의 차주들도 첫 소송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