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민주콩고 시민단체 "韓 투표시스템 수출 막아달라"... 선관위, 외교부에 전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콩고 시민단체 ‘프리덤 파이터’와 면담하는 중앙선관위 김대년(오른쪽) 중앙선관위 사무총장. /중앙선관위 제공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6일 한국 내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 시민단체인 ‘프리덤 파이터(Freedom Fighter)’ 대표단을 접견하고, 프리덤 파이터가 제기한 한국기업의 터치스크린 투표시스템(TVS) 수출 관련 우려 사항을 외교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민주콩고 프리덤파이터는 이날 김대년 중앙선관위 사무총장과의 접견에서 "TVS는 선거결과 데이터 조작이 가능하므로 그 결과를 신뢰할 수 없어 부정선거 가능성이 있다"면서 "TVS 사용을 반대하는 민주콩고 국민은 한국 기업이 아닌 한국이 제공하는 선거 장비로 이해하며, 이는 한국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콩고에 주재하는 한국인의 신변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전했다고 선관위가 밝혔다.

이들은 한국 기업의 또 다른 TVS 장비를 사용한 지난 이라크 선거에서 이미 부정선거 논란이 일었다는 점도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민주콩고의 민주적 선거를 위해 한국 정부가 TVS 공급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지난 9일에도 중앙선관위를 찾아 "한국 기업이 민주콩고에 지원하려는 터치 스크린 방식 투표시스템(TVS)이 부정 선거에 이용될 수 있으니 (지원을) 막아달라"고 요청했었다.

민주콩고는 조제프 카빌라 대통령이 지난 2001년부터 17년 넘게 집권 중이다. 카빌라 대통령의 임기는 지난 2016년 말로 끝났지만, 카빌라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으면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 민주콩고 정부가 이를 무력으로 진압해 시위 참여 인원 중 1000명 이상이 숨지기도 했다.

결국 서방 국가들의 개입으로 카빌라 대통령은 오는 12월 23일 대선을 치르기로 했다. 그런데 8000만명의 인구가 200여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민주콩고는 투표용지만 50페이지가 넘고 투표 비용이 4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민주콩고 선거위원회는 선거 비용 절감 차원에서 한국 기업인 미루시스템즈와 1억 6000만달러(1700억원) 규모의 계약을 맺어 이 회사의 TVS를 오는 12월 대통령 선거에 사용하기로 했다.

중앙선관위는 이같은 요청을 담은 프리덤 파이터의 공문을 외교부에 전달했다. 김 사무총장은 "민주콩고의 현 정치적 상황이 한국기업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에 매우 유감스럽지만, 민주콩고 선거위원회와 국내업체와의 계약에 대한민국 중앙선관위가 관여할 권한이 없다"면서 "민주콩고 대선이 민주콩고 국민이 희망하는 민주적인 선거로 치러지길 기원하며, 한국 교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유병훈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